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코로나 백신 맞으면 치매 걸린다? "사실이 아닙니다"

내달 1일부터 만 75세 이상 화이자 백신 접종…궁금증 Q&A



4월 1일부터 만 75세 이상 고령층의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재활시설 환자나 종사자, 병원 의료진을 제외하고 일반 국민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처음 시작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사례가 알려지면서 백신 접종을 앞두고 걱정이 앞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나 고령에, 기저질환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보니 어르신들 본인부터 자식들까지 다양한 걱정과 궁금증이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오늘(29일) 예방접종 전문가들과 함께 만 75세 이상 백신 접종을 앞두고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어르신들의 질문을 받고, 이에 전문가와 정은경 질병청장이 답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접종 전 알아둘 만한 내용을 일부 간추려 정리했습니다. 전체 내용은 SBS뉴스 유튜브 채널 브리핑 풀영상 참조하시면 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접종한 백신 (사진=연합뉴스)

Q. 코로나19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백신이 치매를 유발하려면 신경 세포나 뇌에 영향을 만성적으로 주어야 되는데요. 기전 상으로 볼 때 백신이 그 정도의 능력이 있어 보이지는 않고요. 그리고 코로나19 백신이 신경세포나 뇌에 영향을 끼친다는 근거가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정재훈 가천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Q. 접종 전에 알레르기 약을 먼저 복용하면 덜 아프고 부작용이 없나요?
A. 알레르기 약을 복용하고 주사를 맞는다고 덜 아프지는 않고요. 그리고 주사를 맞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알레르기가 일어날지, 안 일어날지를 모르는데 약을 먹고 주사를 맞는 것은 과학적인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르레기약 사전 복용은 전혀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접종 후 접종 부위의 과민 반응이나 알레르기가 생기면 항히스타민제(알레르기약)이 도움이 됩니다. 그럴 때는 가까운 의료기관 방문하셔서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이재현 연세대 알레르기내과 교수)

Q. 독감 예방접종 맞고 119에 실려간 적이 있는데,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되나요?
A. 당시 경험하셨던 이상 증상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한데, 만약에 1 19에 실려 가셨던 사례가 아나필락시스에 해당되었던 사례라면 백신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이 일부는 코로나19 백신과 겹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라면 완전히 접종 금기에 해당한다고 볼 순 없지만 주의에 해당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아나필락시스였다고 하더라도 어떠한 성분이었는지에 따라 접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외 발열, 근육통 등으로 방문하신 사례라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금기나 주의 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당시 의료진과 먼저 상담하고 접종 여부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Q. 두 차례 심장 수술 후 여전히 부정맥, 신부전증이 있는데 백신 맞아도 되나요?
A. 백신을 접종하시게 되는 당일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심장 수술의 과거력, 부정맥, 심부전증과 같은 이러한 만성질환은 백신 접종의 금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만, 심장 수술을 하셨고 부정맥이 있다면, 복용하고 계신 약물 중에서 출혈 경향성을 만드는 약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사로 백신을 맞게 되기 때문에 접종한 부위를 잘 눌러주어서 혈종 같은 것들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게 좋겠고요. 혹시 접종 후 발열과 같은 증상이 생긴다면 적극적으로 약물로 증상을 조절하고, 충분히 쉬어주고 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등의 대처를 해주시면 안전하게 백신 접종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Q. 백신 맞고 부작용이 생기면, 그 부작용도 치료가 가능한가요?
A. 발열, 근육통, 접종부위 이상 반응 등의 이상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해열진통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고 시간이 지나면 대다수는 큰 문제가 없이 회복이 됩니다. 심각한 부작용,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조기에 바로 인지가 되고 에피네프린과 같은 약물이 바로 투여가 되면, 또 호흡기에 대한 보조가 잘 이루어지면 대부분은 잘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 인과관계가 확실치 않거나 드문 이상반응들도 다양한 약물로 치료를 해볼 수 있기 때문에 두려움을 너무 많이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Q. 백신 접종 전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이 있나요?
A. 제일 중요한 것은 맞기 전에 '아프지 않게' 준비를 하시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 일단 감기 기운이 있거나 아프면 접종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접종 전에는 건강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접종 후에는 무리한 운동 당연히 하시면 안 되고 하루, 이틀 목욕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시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음주 삼가 주시고, 또 접종 부위는 당연히 깨끗이 잘 관리해 주셔야 되겠죠. 또 어르신들의 경우는 접종 후에 혼자 계시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계실 수 있으면 증상 발생 시에 도움을 또 잘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재현 연세대 알레르기내과 교수)

Q. 평소 혈압약 복용하는데, 접종 후 열이 나면 혈압이 더 상승하지 않을까요?
A. 연세가 있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발열과 같은 이상 반응을 경험할 가능성이 훨씬 낮아집니다. 평상시에 혈압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이고, 혈압이 어느 정도 조절이 되고 있는 분이라면 사실은 혈압이 많이 올라가서 문제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고혈압이 백신 접종에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는 갖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Q. 대상포진 등 다른 예방접종 한 후 바로 코로나 백신 맞아도 될까요?
A. 대부분의 백신은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백신 접종의 일반 원칙으로는 그렇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백신은 경험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충분한 면역반응이 생길 때까지는 간섭이 나타나지 않도록 대개 2주 정도를 띄게 되고 맞는 걸로 임상연구에서도 그렇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다른 백신을 맞으셨던 분들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최소 2주의 간격을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Q. 개인 사정이 생겼는데, 접종 일정을 변경해도 될까요?
A. 접종 예약을 했는데 몸이 안 좋거나, 없던 병이 생겼다고 하시면 접종 일정을 연기시켜서 변경해서 접종 일정을 다시 잡으시는 게 필요합니다.  기회를 놓칠까 봐서 아픈 데도 불구하고 접종을 하시면 이상반응으로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몸이 좋은 상태에서 맞으셔야 합니다. 예약하셨던 곳에 연락해서 일정을 변경하시는 게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다만 '나는 이 백신이 싫어서 안 맞겠다'고 하시는 경우에는 조금 후순위로 접종 일정을 조정해 드린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립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Q. 고령층이 젊은 사람들에 비해 예방 효과가 더 떨어지진 않나요?
A. 어떠한 백신이든지 어르신들께서 맞게 되면 젊은 사람에 비해서는 면역 반응이 조금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던 많은 백신이 소아에 비해서는 예방 효과가 상대적으로 좀 낮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은 고령층에게도 굉장히 좋은 수준의 예방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이자의 경우에도 65세 이상이나 이하에서 예방 효과에 차이가 없다는 게 임상 연구 결과로 확인이 되었고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에도 외국에서 나온 자료를 보면 중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90% 이상을 보입니다. 우려를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Q. 75세 이상이 화이자를 맞는 이유가,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에 차이가 있어서인가요?
A. 어떤 백신을 어느 대상자에게 접종을 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는 백신 간의 차이를 고려를 하긴 하지만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해서는 크게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냉동 보관을 해야하느냐 냉장 보관을 해야하느냐 등의 제품 차이는 있지만 안전성이나 효과에는 차이가 크다고 보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에 75세 이상 어르신들께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도록 결정한 이유는 가장 빨리 들어오는 백신이 화이자 백신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가장 먼저 접종을 해드려야 되는 그런 접종대상자가 75세 이상 어르신이었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들어온 백신을 가지고 가장 우선적으로 접종을 받으셔야 되는 어르신들께 접종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방접종센터까지 가야하는 불편함이 조금 있지만 안내된 일정에 접종하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