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동 킥보드 사고 4배 늘었는데…관리 손놓은 지자체

<앵커>

전동 킥보드를 타는 사람들이 늘면서 사고 건수도 2년 사이 4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안전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도 있는데, 지자체에선 이걸 관리할 부서조차 없습니다.

JIBS 김연선 기자입니다.

<기자>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이 전동 킥보드를 타고 도로 위를 달립니다.

좌회전을 할 땐 중앙선을 넘어 옆 차로를 침범하기도 합니다.

속도를 내며 달리던 킥보드는 우회전을 하자마자 보행자와 부딪힙니다.

이 같은 전동 킥보드 사고는 전국적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117건에서 2년 사이 447건으로 4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수칙은 뒷전입니다.

사고 위험이 높고 크게 다칠 우려도 크지만, 대부분 대여 업체에선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안전모도 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동 킥보드는 보험가입 필수 대상이 아니어서 사고가 발생해도 처리가 쉽지 않습니다.

길 위 방치된 공유 전동 킥보드도 문제입니다.

[시민 : 길거리나 이런 도로변이나 인도에 사람들 다니는 곳에 무분별하게 세워져 있는 걸 보긴 봤는데 관리가 안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처럼 전동 킥보드와 관련된 문제가 늘고 있지만 행정에선 이를 관리할 부서가 없다며 손을 놓고 있습니다.

[제주시청 관계자 : 법은 정해져 있는데 어디서 관리해야 되는지 구체적으로 사무분장이나 이런 게 중앙부처에서도 아직 명확하게 제시된 게 없어서.]

다음 달부터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라 과태료 부과 대상이 추가되는 등 전동 킥보드와 관련된 규제가 강화되지만 실효성은 여전히 의문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