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엔 전문가 "일본 원전 오염수 태평양 방류 해결책 아냐"

유엔 전문가 "일본 원전 오염수 태평양 방류 해결책 아냐"
유엔 전문가들은 현지시간으로 1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따른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출하려는 일본 정부 움직임에 "수용 가능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성명에서 "후쿠시마 제1 원전에 남아 있는 오염수는 환경 과 인권에 중대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며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또 "방사능의 주된 원천은 원자로 내 용융된 핵 연료"라며 "그 결과 이곳에 유입되는 지하수가 계속해서 오염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오염수가 초래할 위험의 본질과 그 폐기의 영향을 둘러싼 불투명성, 결정 과정에 대한 대중의 참여 부족은 이에 영향을 받을 사람들을 실망하게 할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우리는 일본에 피폭을 방지해야 할 지속적인 의무가 있다는 점을 상기한다"면서 "무엇보다 어린이와 취약 계층의 방사능 노출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성명에는 독성 및 인권에 관한 특별 보고관, 식품권에 관한 특별 보고관, 안전한 식수 및 위생에 관한 특별 보고관 등 5명의 유엔 전문가가 참여했으며, 이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한을 일본 당국에 전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