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의원 · 장관 · 법원장 줄줄이…"특혜 분양 처벌"

<앵커>

부산 해운대의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인 엘시티 분양 과정에서 '특혜 분양 명단'이 있었다는 진정서가 경찰에 접수됐습니다. 분양 당시 엘시티 측이 작성한 문건에는 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장관을 포함한 유력 인사 100여 명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송성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해운대 LCT라는 제목의 문건입니다.

이름과 직함, 전화번호에 선택 호실과 인맥란으로 구분돼 있습니다.

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장관, 전직 법원장과 검사장 등 전·현직 고위 공직자는 물론 유명 기업인과 금융인, 지역 언론사 대표들 이름까지 나열돼 있습니다.

특히 선택 호실 란에 희망 평수와 층수까지 세세하게 적힌 것이 눈에 띕니다.

해운대 LCT 문건

엘시티 실소유주인 이영복 회장과 그의 아들이 관리하는 사람들로 각각 구분돼 있습니다.

문건은 지난 2015년 10월 엘시티 분양 당시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엘시티 관계자 : 제3순위 확정 하루 전날 작성됐고 준비는 1주일 전부터 하고 있었고, 지금 입주해 있는 사람은 30~40% 입주해 있고 프리미엄 받고 팔고 나간 사람도 있어요.]

해당 문건을 근거로 엘시티 측이 유력 인사들에게 분양 물량을 미리 빼줬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사실관계를 조사해 관련자를 처벌해달라는 진정도 경찰에 접수됐습니다.

명단에 포함된 인사 일부는 실제로 엘시티 분양을 받기도 했는데, 하나같이 특혜는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엘시티 문건 기재 인사 : 1, 2차 분양이 되고 나서 미분양된 게 있으니 계약을 해라. 그래서 가서 계약을 하고 왔어요. 사전 분양이 아니고.]

엘시티 측은 당시 미분양 사태가 이어져 잔여 세대 분양을 위해 만든 고객 명단일 뿐이라며 특혜는 없었다고 주장합니다.

4년 전 부산의 시민단체들은 엘시티의 분양 로비 의혹을 제기하며 43명을 고발했지만, 검찰은 시행사 관련자 2명만 기소하고 나머지는 증거 부족으로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영상취재 : 정경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