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국토부와 LH 등 직원 · 가족 토지 거래 전수조사"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광명·시흥뿐 아니라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국토부와 LH, 또 공공기관의 관련 부서 직원과 가족들에 대해서도 토지 거래 내역을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조사 범위를 3기 신도시 전체로, 또 LH뿐 아니라 국토부와 관계 공공기관으로 대상을 확대해 전수조사하라고 정부에 지시했습니다.

[강민석/청와대 대변인 : 광명 시흥은 물론,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국토부, LH, 관계 공공기관 등에 신규 택지개발 관련 부서 근무자 및 가족 등에 대한 토지 거래 전수조사를 빈틈없이 실시할 것(을 지시 했습니다.)]

총리실 지휘하에 충분한 인력을 투입해 강도 높게 조사하고, 또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수사 의뢰를 하는 등 엄중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어 신규 택지개발과 관련한 투기 의혹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제도적 대책 마련도 주문했습니다.

관련 의혹에 대해 국토부와 LH가 자체 조사를 벌이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총리실을 별도로 지목해 전수 조사를 지시한 데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객관성과 엄정성을 담보해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 신뢰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당시 LH 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부 장관의 책임론에 대해 이 관계자는 "엄정한 조사를 통해 리더십과 신뢰를 확보할 것이라 본다"고 답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