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범계 "윤석열 제안 무게감 갖고 참고…수사권 남용도 고민해야"

박범계 "윤석열 제안 무게감 갖고 참고…수사권 남용도 고민해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의 대안으로 수사와 기소권을 가진 반부패수사청 등을 제안한 데 대해 검찰 총수의 제안인 만큼 "무게감을 갖고 참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윤 총장의 제안이 "검찰 내부에서 주류적 흐름이나 담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윤 총장도 검찰권 남용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박 장관은 오늘(3일) 청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습니다.

윤 총장이 반부패수사청과 금융수사청 등을 만들어 중대범죄 수사 역량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박 장관은 "여러 다양한 의견 중 하나"라면서 참고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수사와 기소권 분리에 대해서는 "이 문제는 소위 검찰권의 남용, 특히 직접수사가 가진 여러 문제점을 극복하자는 차원에서 나온 주제"라며 "총장께서 수사권 남용의 측면도 한 번 고민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박 장관은 또 윤 총장과 "직접 만나서 얘길 나누면 좋을 텐데 이렇게 언론을 통해 대화하니 조금 안타까운 측면도 있다"며 "좀 부드럽게 말씀하시면 좋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총장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사건에 대해 감찰을 벌여온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을 감찰 업무에서 배제시킨 것과 관련해선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박 장관은 "그간 대검은 '수사를 못 하게 해서는 안 되지 않느냐'고 말해왔고, 그것이 법무부에 대한 일종의 요구나 항의 아니었느냐"고 반문하며 "그런데 임 부장검사를 수사하지 못하게 하는 건 그간의 대검 입장과는 좀 상반된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어느 쪽에 유리하든 불리하든, 그게 소위 대검이 말하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든, 제 식구 감싸기와 관련된 수사든 검사는 혐의가 있으면 수사할 수 있고 수사하게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