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주 찾은 이낙연 "4·3 완전한 해결에 함께할 것"

제주 찾은 이낙연 "4·3 완전한 해결에 함께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오늘(28일) 제주를 찾아 4·3의 완전한 해결에 함께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 대표는 제주4·3평화공원에서 4·3유족과 간담회를 하고 "제주에 대한 약간의 채무를 겨우 풀게 됐다"라며, 이틀 전 국회를 통과한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소회를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법적 근거를 갖게 되는 데까지 엄청난 시간이 소요됐지만, 마침내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오랜 세월 풀지 못한 하나의 매듭을 드디어 풀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어, "4·3특별법 전부 개정안이 4·3의 완전한 해결은 아니다. 완전한 해결을 향한 새로운 시작"이라면서, "역사의 매듭을 완전히 푸는 날까지, 제주가 진정한 화해와 상생의 섬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제주4·3평화공원 찾은 이낙연 대표 일행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오임종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이 국가가 지급할 위자료 전액을 국가폭력 희생자를 위한 기금으로 기부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 대표는 찬사를 보냈습니다.

이 대표는 "오 회장을 비롯한 4·3 유족과 단체가 정부와 국민을 향해 놀랍도록 아름다운 사인을 보내주시면서 이후 과정에 대해서도 믿음을 갖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이 대표는 유가족 측이 4·3특별법 전부 개정에 따른 청와대 서명식을 요구하자,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유족간담회에 앞서 이 대표는 오전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4·3유족과 희생자 위령 제단에 참배했습니다.

이 대표는 방명록에 "진정한 화해와 상생의 미래를 향해 이제 새로운 시작입니다"라고 적었습니다.

앞서 그제 국회를 통과한 제주4·3특별법 전부 개정안은 희생자들에 대한 위자료 지급과 수형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 회복, 추가 진상조사 등 세 가지 주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