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경찰청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가해자인 교통사고는 3만 3천239건으로 2015년보다 44% 증가했습니다.
반면 이 기간 비고령 운전자가 가해자인 교통사고는 6% 감소했습니다.
이 기간 비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즉 치사율은 1.7명인 데 비해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치사율은 2.9명으로 80%가량 더 높았습니다.
또, 고령자와 비고령자 운전면허 소지자 각 100만 명당 사망·중상자 수를 비교하면 고령자에서 63%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령 운전자 중에서도 80∼84세가 낸 사고의 사망·중상자가 65∼69세, 70∼74세, 75∼79세, 85∼89세보다 더 많아 가장 위험한 연령대로 파악됐습니다.
지난해 9월 경찰은 22개 민·학·관 기관이 참여한 '고령운전자 안전대책 협의회'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 말까지 조건부 운전면허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진=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