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광명 시흥에 '일산급 신도시'…7만 가구 공급한다

<앵커>

얼마 전 대규모 주택 공급정책을 발표한 정부가 우선 10만 가구가 들어설 지역을 오늘(24일) 공개했습니다. 서울과 가까운 경기도 광명과 시흥에 7만 가구가 새로 생기고, 또 부산과 광주에도 신규 택지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성진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신규 택지로 지정된 광명시흥 지역은 1천270만 제곱미터, 여의도 면적 4배가 넘는 규모로 7만 가구가 공급됩니다.

6번째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것인데, 그 가운데 가장 넓어 일산 신도시와 규모가 비슷합니다.

신도시 내 남북을 잇는 철도를 건설하고 기존 지하철 등과 연결해 여의도까지 20분, 강남역까지 45분이 걸리는 교통대책도 함께 마련했습니다.

10만가구 신규 택지 공개

비수도권에는 부산 강서구 대저에 1만 8천 가구, 광주 광산구 산정에 1만 3천 가구가 공급됩니다.

[윤성원/국토교통부 1차관 : 23년에 사전청약을 조기에 실시하고, 25년부터 순차적으로 분양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광명시흥 신도시는 서울과 가까워 서울 주택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2·4 공급 대책을 내놓은 지 20일 만에 첫 택지를 발표하면서 실체가 없는 정책이란 실수요자의 불안 심리를 잠재울 수 있을 거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함영진/직방 빅데이터랩장 : 봄 이사철을 앞두고 시장에 다시 강력한 주택 공급에 대한 의지를 정부가 피력했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광명시흥 지역은 2010년 보금자리지구 지정 당시 주민 반발로 사업이 무산된 적이 있어서 주민 설득이 변수입니다.

[경기도 광명시 주민 : 정부에서 공공개발을 한다 그러면, 상당한 주민들한테 피해를 주는 거지.]

최근 재개발, 재건축사업 등으로 들썩이는 집값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합니다.

[김진유/경기대 도시교통공학과 교수 : 대규모 공급은 주변 지역의 부동산시장도 자극할 것이니, 한꺼번에 개발하지 말고 단계적으로 개발하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분산되고….]

정부는 투기를 막기 위해 신규 택지와 인근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추가로 15만 가구를 공급할 신규 택지는 오는 4월 발표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이찬수, 영상편집 : 유미라, 헬기조종 : 민병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