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 걸렸던 사람도 맞나요?"…백신 접종 Q&A

화이자도 첫 검증 통과

<앵커>

첫 백신 출하를 앞두고 있는 공장의 현장 모습 보셨는데 공장에서는 지금부터 약 3시간 정도 지난 오전 10시 30분쯤 첫 출하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이제 백신 접종이 코앞으로 다가온 거 같은데 그러다 보니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 이런저런 궁금하신 것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김형래 기자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 전문가 검증 자문단은 화이자 백신의 허가를 권고했습니다.

이 백신은 미국 등 6개국에서 4만 3천여 명을 임상 시험한 결과 95% 정도의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자문단은 18세 이상부터 접종하는 아스트라제네카와는 달리 16~17세도 접종 대상에 포함하고 65세 이상 고령층에게도 접종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안전성도 문제가 없다며 다만 과거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겪었던 사람은 접종 후 신중한 관찰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허가 심사는 특례 수입돼 27일 처음 접종될 화이자 5만 8천여 명 분과는 별도로 들어오는 1천300만 명분에 대한 것입니다.

26일부터 시작되는 백신 접종과 관련한 궁금증도 정리해보겠습니다.

Q1. 백신을 못 맞는 경우가 있다?

일부 나라와 달리 국내에서는 임신부 접종은 허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과거 백신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있으면 역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2. 컨디션 안 좋으면 백신 못 맞나?

아닙니다. 열이나 전신 증상이 없는 감기나 설사 같은 가벼운 질병은 연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Q3. 접종 연기되는 경우?

고열 등 코로나 증상이 있거나, 독감 등 다른 백신을 맞았다면 2주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Q4. 코로나 걸렸다 나아도 접종 가능?

그렇습니다. 완치자도 항체가 생기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접종 대상입니다.

Q5. 1차와 2차 때 다른 백신 접종?

안 됩니다. 당국은 아직 교차 접종에 대한 의학적 근거가 없다며 1차, 2차 같은 백신을 맞으라고 권장했습니다.

또 백신을 골라 맞을 선택권도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