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월드리포트] 중국 연예인 퇴출 기준 발표…립싱크 징계 논란도

[월드리포트] 중국 연예인 퇴출 기준 발표…립싱크 징계 논란도

김지성 기자 jisung@sbs.co.kr

작성 2021.02.06 13:53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중국공연예술협회가 5일 '연예인 자율 관리방안'을 제정해 발표했습니다. 협회 홈페이지와 바이두 백과사전에는 '중국공연예술협회는 중국 문화여유부(문화관광부) 산하 1급 사회단체로, 공연 종사자들로 결성된 전국적 단체'라고 소개돼 있습니다. 극장위원회, 배우매니지먼트위원회, 희곡연예위원회, 인터넷공연생중계분회 등 13개 위원회와 분회를 두고 있으며, 연예기획사 등 1만 개의 회원사가 가입돼 있습니다. 배우, 작가, 연출가 등도 개인 회원에 포함돼 있습니다. 이 협회의 주요 업무 중 하나로 '공연 종사자의 자격 인정'이 명시돼 있습니다.

중국공연예술협회가 5일 발표한 '연예인 자율 관리방안' (사진=신화통신)
● "업계 최초 '불량 연예인' 징계 규정"…립싱크·가짜 연주도 금지

중국 매체들은 업계 최초로 '불량 연예인' 징계 절차를 명확히 규정한 것이라고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방안에 따르면 '불량 연예인'에 대해 1년, 3년, 5년의 출연·공연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연예인은 징계기한 만료 3개월 전에 복귀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사전 승인을 받아야만 복귀할 수 있습니다. 기한이 없는, 영구적인 퇴출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렇다면 '불량 연예인'의 기준은 뭘까요? 방안은 연예인의 10가지 의무·책임조항과 15가지 금지조항을 적시했습니다. 먼저 10가지 의무·책임조항에는 '조국 사랑'과 '공산당 노선·방침 옹호',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 실천', '법·공중도덕 준수', '저작권 보호', '사회 공익활동 참여'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어 15가지 금지조항에는 '국가의 통일과 안전을 해치는 행위', '민족 단결을 파괴하는 행위', '미신을 선양하는 행위', '음란·도박·마약·폭력 등을 조장하는 행위', '음주 운전·무면허 운전·뺑소니', '법률·법규 위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영웅·열사를 모욕하는 행위', '사회 공서 양속을 해치는 행위' 등이 나열돼 있습니다. '상업적 공연에서 립싱크·가짜 연주 등으로 관중을 기만하는 행위'도 15가지 금지조항 중 하나로 포함됐습니다. 중국 관영 CCTV 방송은 '불량 연예인'의 복귀가 쉽지 않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연예인 자율 관리방안' 중 금지조항 항목. '상업적 공연에서 립싱크와 가짜 연주 등으로 관중을 기만하는 행위'가 명시돼 있다. (사진=중국공연예술협회)
● '대리모 논란' 여배우 정솽 복귀 놓고 중국 네티즌 설전

관련 뉴스들은 중국의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 10억 회 이상 조회 수를 기록했고, 많은 중국 네티즌들은 최근 중국에서 '대리모' 논란을 촉발시킨 여배우 정솽을 다시 소환했습니다. 정솽은 남자친구와 함께 대리모를 통해 미국에서 두 아이를 낳으려 했지만, 아이들이 태어나기 전에 남자친구와 헤어지면서 아이들을 버렸다는 사실이 폭로돼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이 방안이 발표된 이후 '정솽을 퇴출하기 위한 수순이다', '정솽의 컴백이 어렵게 됐다', '복귀시켜서는 안 된다'는 댓글이 줄을 이었습니다. 반면 정솽을 옹호하는 댓글들도 많습니다. '왜 정솽을 표적으로 삼아 이런 방안을 발표하느냐', '정솽의 행위는 중국 국내법에는 저촉되지 않는다', '실수를 만회할 기회를 줘야 한다'는 등의 내용입니다. 이에 앞서 중국의 TV·라디오·영화 산업을 관리·감독하는 광전총국은 "추문을 일으키거나 나쁜 행적을 보인 연예인에게 얼굴을 내밀 기회와 플랫폼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정솽과 출연 계약을 체결한 방송사들은 계약을 취소했고, 정솽이 나오는 장면을 편집해 삭제하기도 했습니다. 정솽의 복귀가 옳은지 네티즌의 의견을 묻는 기사도 등장했습니다.

대리모 논란을 촉발시킨 중국 여배우 정솽 (사진=바이두)
● "립싱크가 왜 문제냐", "남는 연예인 없을 것" 반발 여론도

반발 여론도 있습니다. 가장 첨예한 논란을 낳은 항목은 립싱크 징계 부분입니다. 많은 중국 네티즌들은 '립싱크가 왜 문제가 되느냐', '상업적 공연의 기준이 뭐냐', '영화 더빙도 징계 대상이냐', '춘완(春晩) 공연도 상업적 공연이냐'와 같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여기서 춘완 공연은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의 전날 밤 관영 CCTV 방송을 통해 중국 전역에 생중계되는 특집 갈라쇼 프로그램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청자가 관람한 TV 프로그램으로 기네스북에까지 올라 있습니다. 지난해 춘완의 경우 12억 명 이상이 TV와 인터넷으로 시청했는데, 배우나 방송인이 노래를 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합니다.

지난해 춘완 프로그램의 한 장면 (사진=바이두)
댓글 중에는 '이 방안대로라면 징계 대상 연예인이 너무 많아 셀 수 없다', '남는 연예인이 없을 것'이란 내용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애국주의·국가주의를 조장하는 것 아니냐', '연예계에 너무 짙은 정치색을 요구하는 것 아니냐'와 같은 댓글도 충분히 있을 법 한데, 이런 댓글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