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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비도 안 맞고 깨끗해요"…성남중앙시장의 재탄생

<앵커>

오늘(3일)은 50년 역사를 가진 전통시장인 성남중앙시장이 현대화된 공설시장으로 재탄생했다는 소식을 중심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성남지국에서 유영수 기자입니다.

<기자>

성남중앙시장은 광주대단지 시절부터 있었던 전통시장입니다.

성남시가 출범하기 전인 지난 1970년에 만들어져 성남시와 역사를 함께 했습니다.

한 때 점포 170여 개가 성업했지만, 지난 2002년과 2006년 두 차례 화재를 겪으며 절반이 넘는 100여 개가 소실됐습니다.

더욱이 남은 건물마저 노후해 재난 위험 최고 등급까지 받으면서, 지난 2016년 자진철거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2년 4개월의 재건축 공사를 거쳐 현대화된 공설시장으로 재탄생했습니다.

현대화된 공설시장 성남 중앙시장

모두 368억 원이 투입돼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로 지어졌습니다.

[민순엽/성남시 태평동 : 비도 안 맞고, 눈도 안 맞고 우선 제가 시장 안에 들어왔을 때 깨끗하다는 점, 그리고 백화점 마냥 에스컬레이터도 탈 수 있다는 점, 화장실을 가도 너무 깨끗하게 되어 있다는 점, 물건들이 정리가 잘 돼 있다는 점.]

[박경화/성남중앙공설시장 상인 : 불이 난 상태에서도 사람들이 엄청 걱정도 해주고 그랬는데, 지금 이렇게 공설시장으로 완공되고 나서 새롭게 변화고 하니까 손님들이 더 관심을 갖고 더 많이 와주시는 것 같아요.]

공설시장답게 다양한 주민 편의 휴게시설과 함께, 460면의 공영주차장도 갖췄습니다.

[은수미/성남시장 : 동시에 태평동 일대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는 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하기까지, 그런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성남시를 대표하는 시장이다.]

시는 성남 중앙공설시장이 인근 모란종합시장, 하대원공설시장과 함께 원 도심의 중심 상권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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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시와 하남시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돼 여성가족부와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두 도시는 양성 평등과 함께 여성의 일자리, 돌봄, 안전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지역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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