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Q&A] 백신 접종, 내 차례는 언제? 안 맞으면?

<앵커>

그럼 나는 언제 맞는지, 그리고 어떤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 또 백신을 맞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런 백신 접종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들은 남주현 기자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자>

코로나19 백신·예방접종 홈페이지가 다음 달 1일 문을 엽니다.

오는 3월부터는 이 홈페이지를 통해 나는 대략 언제쯤, 어디에서 맞을 수 있을지 확인 가능한데요, 자신이 접종받을 수 있는 시기가 다가오면 안내 전화와 문자가 옵니다.

당장 다음 달부터 접종받을 수 있는 우선접종대상자라면 확정된 접종 장소와 시기를 안내받으실 거고요.

3분기, 즉 7월부터 접종 가능한 만 18세에서 64세 일반 성인은 접종 시기가 다가오면 예약하라는 안내 문자나 전화를 받게 될 겁니다.

그러면 접종 날짜와 시간, 장소를 정해서 예방접종 홈페이지나 1339 콜센터 전화, 또는 방문 예약하면 됩니다.

예약 날짜가 다가오는데 37.5도 이상 열이 나거나 몸이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하다는 분들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예약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약 기한 내에 예약하지 않으면 미접종자로 분류돼서 4분기 이후로 밀립니다.

감염됐다가 나은 분도 접종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회복 후 석 달. 최소 90일이 지난 뒤 접종받으라는 게 질병관리청의 설명입니다.

예방접종을 받았다는 증명서도 예방접종 홈페이지나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데, 국제적인 지침이나 기준이 아직 미비해 당장 '백신 여권' 역할을 하거나 격리 면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접종 비용은 국가가 부담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