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측근' 김여정·조용원 전면에…당 대회 집행부 70% 물갈이

'김정은 측근' 김여정·조용원 전면에…당 대회 집행부 70% 물갈이
북한의 제8차 노동당 대회를 이끄는 집행부가 5년 만에 대거 물갈이됐다.

2016년 7차와 올해 8차 당대회 집행부 구성을 비교해보면 김정은 위원장을 비롯해 39명 총원은 그대로지만, 구성원 가운데 29명(74.4%)이 교체됐다.

자리를 지킨 것은 김 위원장과 최룡해·리병철·김덕훈·박봉주·리일환·김영철·최부일·오수용·최상건 등 10명에 그쳤다.

김정은 위원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조용원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이 집행부 명단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 모두 정치국 후보위원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5년간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등 핵심 인사 10명 외에는 성과 위주의 승진 인사를 통해 세대 교체한 인물들이다.

박정천 군 총참모장은 지난해 김정은 위원장의 신임 하에 차수 계급장을 달며 초고속 승진했고 박정남 강원도 당위원장 등을 꼽을 수 있다.

또 김덕훈 내각 총리와 박봉주 당 부위원장, 김일철 등 부총리 전원과 최상건 당 과학교육부장 등 경제 과학교육부문 관료들이 대거 포진된 것이 특징이다.

전국 각 조직의 당대표자 구성에도 변화가 뚜렷했다.

군인 대표는 7차 때 719명에서 이번에는 408명으로 거의 반 토막 났지만, 행정경제부문 대표는 423명에서 801명으로 배로 늘었다.

당·정치부문 대표는 1천545명에서 1천959명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핵심당원 대표는 786명에서 1천455명으로 증가했다.

지난번 당대회 대표자에 포함됐던 항일혁명 투사와 비전향장기수는 이번에는 빠졌다.

당대표자 구성에는 군인보다 행정·경제관료를 중시하며 이번 대회를 경제 도약의 계기로 삼으려는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가 읽힌다.

또 현장에서 일하는 핵심당원 대표의 수를 당·정치 일군 대표자에 버금가게 선발한 것은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바닥 민심을 다독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앞서 개회사에서도 최근 4개월간 비상설 중앙검열위원회를 조직·파견해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농민, 지식인 당원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당대회에서 경제관료들이 약진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이번 당대회에서) 경제 테크노크라트(관료)의 전진 배치가 예상된다"며 "당대회 결정 관철이라는 관점에서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물 중심으로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