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 외무장관 "미국, 중동서 전쟁 구실 만들려 해"

이란 외무장관 "미국, 중동서 전쟁 구실 만들려 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향해 전쟁을 위한 구실을 조작하고 있다며 비난했습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자리프 장관은 현지시간 31일 미국에 의한 가셈 솔레이마니 전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 살해 1주기를 앞두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와 그 집단은 우리 지역으로 B-52 폭격기를 보내고 함대를 파견하는데 큰돈을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라크로부터의 첩보는 전쟁을 위한 구실을 조작하려는 (미국의) 음모를 시사한다"면서 "이란은 전쟁을 추구하지 않지만 자국민과 안보, 핵심 이익을 공개적이고 즉각적으로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이라크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에 대한 로켓 공격의 배후로 이란을 지목하면서 이라크 내 미국인에 대한 어떤 치명적 공격에도 이란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CNN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전날 미군의 대표적 전략핵폭격기인 B-52가 미 본토를 이륙해 중동으로 출격해 무력시위를 벌였습니다.

미군은 지난 10일에도 B-52 두 대를 루이지애나주 박스데일 공군기지에서 출격시켜 걸프 해역에서 무력시위를 벌였습니다.

뒤이어 지난 21일 미 해군은 오하이오급 핵잠수함 조지아 호가 호르무즈 해협을 항해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미국이 중동에서 잇따라 무력시위에 나선 것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미국이 표적 공습으로 살해한 지 1주년이 다가오면서 이란이 보복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상황에서 이뤄졌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