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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전에도 "어려워요"…한파 속 등유 구하기 비상

<앵커>

이렇게 기온이 뚝 떨어졌는데, 전국 곳곳에서 난방용 등유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직 도시가스나 전기 대신 등유로 난방하는 곳이 적지 않은데, 공급이 왜 줄어든 건지, 얼마나 부족한지 노동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충북에 있는 한 주유소입니다.

다시 찾아온 한파에 등유를 구하러 나온 사람들의 행렬이 이어집니다.

전기와 가스 사정이 열악한 농가엔 등유는 필수 난방 연료입니다.

[안재환/경기 시흥시 목감동 : 처음에 집에 오면 춥잖아요, 등유를 쓰고 보일러가 돌아가면 따뜻하게….]

이 주유소에 남아 있는 등유는 8천 리터뿐, 하루 치도 안 됩니다.

그나마도 사흘 만에 어렵게 구했습니다.

[주유소 업주 : 아무리 늦어도 (주문하고) 하루면 오는 게 일반적이었는데 3일 전에 주문을 저희가 넣었는데도 '배달이 어렵다'고….]

전국 저유소마다 유조차들이 등유를 구하려 자정부터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로, 이달 초부터 등유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유조차 기사 : 허탕치는 적도 있죠. 오늘도 아침에 SK 같은 경우는 등유를 7시서부터 출하한다고 '두 차'를 오더를 내렸는데 기름이 없어서 한 차밖에 못 떠다 줬으니까….]

상대적으로 등유 수요가 적은 서울 주유소라고 예외가 아닙니다.

[서울 ○○주유소 업주 : '내일 아침에 갖다 주세요'라고 주문을 하면 아침에 와야 하는데 전화가 와서 하루 더 있다가 가면 안 되겠습니까' 이렇게 전화가 와요.]

등유 대란이 벌어진 건 코로나로 실적이 나빠진 정유사들이 시설 가동률을 60%대까지 떨어뜨리며 생산을 줄였기 때문입니다.

항공기용 등유와 난방용 등유는 같이 생산하는데, 항공유 소비가 줄면서 생산이 줄자 서민 연료 수급에까지 영향을 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석유산업과 관계자 : (정유사에) 전화를 한 번씩 돌려봤고요. 지금 수급이 좀 타이트한 회사들이 좀 있는 것 같아요. 근데 이제 문제가 생길 정도는 아니고….]

정부는 뒤늦게 지난 25일부터 최대 10만 배럴의 비축유 긴급대여를 시작했습니다.

업계에선 등유 수급 비상이 2주가량 더 이어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김종우, CG : 공지수, VJ :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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