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중대재해법' 정부안 제출…"100인 미만 2년 유예"

<앵커>

고 김용균 씨 어머니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에서 단식 농성을 한 지 오늘(28일)로 18일째인데요, 부처 간 협의를 거친 중대재해법 정부안이 조금 전 국회에 제출됐습니다. 50인 이상 100인 미만 사업장에는 법 적용을 2년 늦춰주고 징벌적 손해배상액을 5배 이하로 낮추는 내용이 담긴 걸로 확인됐습니다.

박하정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 의원들이 발의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정식 명칭은 '중대재해에 대한 기업 및 정부 책임자 처벌법'입니다.

정부안은 이걸 '중대재해 기업 및 경영책임자 등의 처벌법'으로 우선 바꿨습니다.

'정부 책임자'를 명칭에서 뺀 것입니다.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 경영책임자는 2년 이상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상 10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는데 민주당 의원들 안과 달리 벌금 상한을 뒀습니다.

징벌적 손해배상액은 대폭 낮췄습니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 안은 손해액의 '3배 이상 10배 이하'를 민주당 박주민 의원 안은 '5배 이상'을 배상하게 했는데, 정부안은 이게 과중하다며 '5배 이하'로 하자는 것입니다.

법 시행 유예 대상은 늘려줬습니다.

박주민 의원 안은 50인 미만 사업장에는 법 적용을 4년 유예하자는 건데, 정부안은 50인 이상 100인 미만 사업장까지 2년 유예한다는 내용이 추가됐습니다.

'50인 미만 4년 유예'는 같습니다.

당정은 내일부터 본격 논의에 들어가는데, 정의당 등은 정부안이 기존 안들보다 후퇴한 거라며 반발할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