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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0억 못 갚은 쌍용차, 11년 만에 다시 생사 기로

<앵커>

쌍용자동차가 1,650억 원의 빚을 갚지 못하고 결국 법원에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했습니다. 지난 2009년 극심한 경영난으로 회생을 신청했었는데 11년 만에 또다시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이성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쌍용자동차는 지난 15일, JP모건 등 외국계 금융기관으로부터 빌린 600억 원을 연체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어 오늘(21일) 산업은행 대출금 900억 원과 우리은행 대출금 150억 원의 만기도 도래했는데 결국 갚지 못하고 법원에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했습니다.

2009년 기업 회생을 신청한 지 11년 만입니다.

다만 쌍용차는 법원에 회생 절차 개시를 최대 3개월까지 연기해달라는 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 신청도 동시에 접수해 그 기간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고 회생 절차를 취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올해 쌍용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20.8%나 줄었고 적자는 15분기 동안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력인 SUV 경쟁 심화에 코로나 사태까지 겹친 탓입니다.

또 재무구조 악화로 올해 3분기 연속 회계법인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습니다.

쌍용차의 대주주 지위 포기 의사를 밝힌 인도 마힌드라는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와 매각 협상을 벌여왔지만 진전은 없습니다.

[이항구/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노사 간에는 원만한 정상화 방안을 찾는 데에 공동으로 노력해왔지만 아직까지 뾰족한 해결방안이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회생 절차에 들어간 게 아닌가….]

쌍용차는 2011년 마힌드라 인수 후 티볼리 등을 앞세워 재기를 꿈꿨지만 대주주의 외면 속에 판매 급감과 적자, 투자 부진과 신차 부재라는 악순환으로 다시 생사의 갈림길에 섰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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