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명예 퇴진'으로 혼란 일단락 기대했지만…

<앵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사의를 밝혔지만, 보신대로 윤석열 총장이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기대와 달리 혼란이 일단락되기까지는 앞으로도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여당은 윤석열 총장도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고 압박했고, 반면 야당은 문 대통령을 겨냥해서 징계는 대통령의 결정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어서,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그만두겠다는 장관에 대통령은 '결단'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높이 평가한다"고 했습니다.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를 제청하고는 자신은 물러나겠다는 법무장관, 그리고 그를 칭찬한 대통령.

여권은 이것을 '명예 퇴진'이라고 이름 붙이는 분위기입니다.

여기에 대통령은 "혼란을 일단락 짓고 법무부와 검찰의 새 출발을 기대한다"고도 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추미애 장관 사표 수리에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대통령이 '마지막 소임'이라고 말한 것은 '공수처 출범'을 가리킨 것으로 보이는데, 공수처장 후보 추천 이후 사표 수리 시점이 결정될 전망입니다.

대통령의 말대로라면 남은 것은 '검찰의 새 출발'.

여당에서는 온종일 윤석열 총장의 자진사퇴를 직·간접적으로 압박하는 발언들이 쏟아졌습니다.

허영 대변인은 "윤 총장은 국민을 위해 자숙하고 성찰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고, 김남국 의원은 "모든 책임을 지려는 사람과 끝까지 버티는 사람이 비교된다"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렸습니다.

하지만 윤 총장이 징계 불복을 선언하면서 문 대통령이 언급한 '혼란의 일단락'이 뜻대로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추-윤 갈등 구도가 사실상 문 대통령과 윤 총장 사이의 법정 다툼으로 번져가는 상황도 여권에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윤 총장의 소송에 대해 별도의 입장을 낼 필요가 없다면서 소송의 피고는 대통령이 아닌 법무장관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대통령 대신 소임을 다한 추 장관을 여권 전체가 추켜세우기 바쁘다"면서 "총장 징계 결정의 책임은 대통령의 몫"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영상취재 : 조정영·제일, 영상편집 : 박기덕) 

▶ 오늘 안 집행정지 신청…의결서엔 "검사 본분 넘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