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집단 학살 로힝야족 유가족, 미얀마 정부에 첫 손해배상 청구

미얀마군의 2017년 로힝야 집단학살과 관련해 로힝야족 유가족이 미얀마 정부를 상대로 200만 달러, 약 22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공익단체인 LAW는 국제로펌과 손잡고 로힝야족 유가족 세타라 베굼을 대리해 미얀마 정부 인권위원회에 지난 10일 관련 소송을 제기했다고 전했습니다.

LAW는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중동과 동남아시아·아프리카 등의 국가폭력 피해자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LAW는 보도자료에서 이번 소송은 로힝야족 집단 학살과 관련해 로힝야족이 미얀마 정부 인권위원회를 상대로 제기한 첫 번째 사례라고 설명했습니다.

통신은 어부였던 베굼의 남편은 2017년 9월 라카인주 인딘 마을에서 미얀마군에 의해 살해된 뒤 암매장된 10명 중 한 명이라고 전했습니다.

미얀마군은 당시 살해 책임이 있는 군인들에게 중노동과 함께 징역 10년을 선고했다고 밝혔지만,그들 모두는 1년도 안 돼 석방됐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미얀마 북부 라카인주에서는 2017년 종교적 탄압 등에 반발한 소수 무슬림 로힝야족 일부가 경찰 초소를 공격한 이후 정부군이 대대적인 토벌에 나섰습니다.

이 과정에 집단 성폭행과 학살, 방화가 곳곳에서 벌어져 로힝야족 수천 명이 숨지고 70만 명이 넘는 로힝야족 난민이 인접국인 방글라데시로 피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