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용구 차관 기피 신청할 것"…7일 법관회의 변수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가 이번 주 목요일로 1주일가량 연기되면서 운명의 한 주는 지난주가 아니라 이번 주가 됐습니다. 내일(7일)은 전국 법관회의도 열리죠. 윤 총장 측은 이용구 법무차관을 징계위에서 배제해달라고 신청할 예정입니다.

임찬종 기자가 그 배경을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특별변호인인 이완규 변호사는 SBS와 통화에서 윤석열 총장 징계위원회에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는 이용구 법무부 차관에 대해 기피 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이 차관에 대해 잇따라 제기된 공정성 논란이 기피 신청 사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윤석열 총장 징계 심의의 절차적 공정성을 강조하면서 이용구 차관을 임명했지만

[이용구/법무부 차관 (지난 3일, 첫 출근길) : 공정하고 투명하고 중립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를 예단하지 마시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임명 직후 이 차관이 윤석열 총장이 지휘하는 원전 수사 피의자인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을 감사원 감사 단계부터 변호했던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됐습니다.

지난 4일 국회에 출석했던 이 차관은 윤 총장 징계위와 관련해 대검찰청 형사부장의 이름으로 표시된 인물과 텔레그램으로 대화하는 장면이 포착됐는데.

이 차관은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과 대화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해명이 사실이라도 징계를 청구한 측과 논의한 것도 부적절하단 지적이 나왔습니다.

박은정 담당관이 지난달 중순 윤석열 총장 징계 혐의와 관련해 박상기 전 장관을 조사했는데 면담 장소가 이 차관 명의로 빌린 사무실 공간이었던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내일 열리는 전국법관대표회의 결과도 오는 10일 열리는 윤석열 총장 징계위원회 변수가 될 걸로 보입니다.

윤석열 총장 징계 혐의 가운데 하나인 재판부 사찰 의혹이 회의 안건에 오를지 논의가 이뤄진다면 어떤 결론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