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집단 아닌 공동체 이익"…검찰에 '경고'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30일) "공직자들은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총장 직무배제에 반발하는 검사들을 겨냥한 발언이란 해석이 나왔습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공직자의 자세' 얘기를 꺼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공직자들의 마음가짐부터 더욱 가다듬어야 할 때입니다.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先公後私)의 자세로….]

그러면서 '권력 기관 개혁' 등은 "미래로 도약하려는 변화와 혁신의 노력"이라며, "혼란스럽게 보이지만 대한민국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모든 공직자의 모든 국정에 대한 원칙적인 얘기"라고 설명했지만,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와 징계 추진에 반발하는 검찰을 겨냥한 발언이란 해석이 쏟아졌습니다.

실제 청와대 한 참모는 "검찰의 조직적 저항이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어서, 검찰에 '경고'한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개혁 대 반개혁', '미래 대 과거' 프레임으로 현 상황을 규정하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도 담겼다는 겁니다.

현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직접적인 언급이나 결정은 내일 법무부 징계위 이후 나올 걸로 보입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메시지는 검찰을 향해 정권 앞에 굴복하고 '백기투항하라'는 종용이었다"고 비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