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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그로장, 바레인 그랑프리서 머신 '두 동강'에도 '구사일생'

F1 그로장, 바레인 그랑프리서 머신 '두 동강'에도 '구사일생'
세계 최고의 모터스포츠 대회인 포뮬러원(F1) 그랑프리에서 머신이 두 동강 나고 화염에 휩싸이는 최악의 충돌 사고가 발생했지만 천만다행으로 드라이버는 목숨을 건졌습니다.

바레인 샤키르의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린 2020 F1 월드 챔피언십 시즌 15라운드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로맹 그로장(34세. 프랑스)이 몰던 머신이 방호벽에 충돌하며 커다란 화염과 함께 두 동강 났습니다.

그로장이 코너를 벗어나 직선 구간으로 진입한 뒤 속도를 끌어올려 추월하는 순간 다닐 크비야트(러시아)의 머신 왼쪽 앞바퀴에 오른쪽 뒷바퀴가 부딪치며 중심을 잃고 만 것입니다.

시속 220km의 스피드로 달리던 그로장의 머신은 방호벽에 그대로 처박히면서 커다란 화염과 함께 두 동강 났습니다.

그로장이 충돌할 때 받은 충격은 중력가속도의 53배(53G)에 달해, 체중 71㎏의 그로장은 충돌 순간 무려 3.8t의 충격을 온몸으로 받은 셈입니다.

구조대가 달려가 소화기로 진화하는 동안 사고의 충격으로 잠시 정신을 차리지 못했던 그로장은 30여 초 동안 화염 속에 휩싸여 있다가 스스로 탈출했습니다.

병원으로 이송된 그로장은 두 손등에 화상을 입은 것을 빼면 다행히 큰 부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로장의 사고로 서킷에는 레드 플래그(적기)가 내려져 레이스가 한때 중단됐습니다.

BBC에 따르면 레이스 도중 머신이 두 동강 난 사고는 1991년 모나코 그랑프리 이후 29년 만이고, 머신에 불이 난 것은 1989년 산마리노 그랑프리 이후 처음입니다.

그로장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기적의 바탕에는 2018년부터 F1 머신에 적용된 '헤일로(halo) 헤드-프로텍션 디바이스 (head-protection device)' 덕분이라는 분석입니다.

2014년 10월 일본 그랑프리에서 쥘 비안키(프랑스)가 빗길에 미끄러지면서 서킷을 이탈해, 앞서 사고가 났던 머신을 이동시키려던 트랙터를 들이받은 사고가 났고, 비안키는 머리를 크게 다쳐 의식을 잃은 뒤 수술대에 올라야 했습니다.

이후 F1에서는 드라이버 보호 장치에 대한 논의가 벌어졌지만 운전석이 외부로 노출되는 게 F1의 정신이라는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결국 2018년부터 F1 머신에 운전석을 보호하는 롤 케이지 형태의 '헤일로'가 장착됐고, 이번 그로장의 사고에서 헤일로가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입니다.

그로장은 병실에서 트위터에 영상을 올리고 웃는 얼굴로 "메시지를 보내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드린다. F1에 헤일로를 도입한 것은 가장 위대한 일이다. 헤일로가 없었다면 이렇게 여러분 들에게 이야기도 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이미 올 시즌 챔피언을 확정한 루이스 해밀턴(35세. 영국)이 시즌 11번째 우승과 개인 통산 95승째를 기록했습니다.   

병원으로 옮겨진 뒤 웃으며 자신의 상태를 전하는 로맹 그로장 (사진=하스 F1팀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사진=AFP, 하스 F1팀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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