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62)_연극이야? 웹드라마야?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62)_연극이야? 웹드라마야?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

숏폼 연극 & 크리스탈 파이트 '검찰관' & SPAF & 헨델 '메시아'

김수현 문화전문기자 shkim@sbs.co.kr

작성 2020.11.27 09:14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11월 27일 금요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62회차입니다. 겨울이 코앞인데 코로나19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걱정입니다. 되도록 외출 삼가고 방역 수칙 준수하면서, 건강하고 문화적인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금요일부터 1주일간 집에서 볼 만한 온라인 공연 추려 소개해 드립니다.

● 연극이야? 웹드라마야? – 클립으로 보는 연극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 (상시 관람)

연극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
여성용 레오타드를 입는 게 좋은 준호와 '왕따' 희주가 함께 체육 수행평가를 준비하며 벌어지는 이야기. 연극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입니다. 2015년 초연 이후 꾸준히 공연되어온 이 연극은 서로 다른 환경과 불공정한 경쟁 속에 있는 청소년의 일상과 현실적 고민을 다룹니다. 청소년들의 이야기지만, 세대를 뛰어넘어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죠.

예술의전당이 이 연극을 '숏폼' 형태의 영상 클립으로 제작해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트렌드 속에 짧은 영상 소비를 즐기는 젊은 층을 겨냥해 만든 연극 콘텐츠인데요, 연극 한 편을 약 5~6분 내외의 비디오 클립 여러 개로 구성 제작하는 겁니다. 첫 작품인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은 무대 공연은 90분 정도 걸리지만, 영상화를 위해 짧게 재구성해 6편의 클립으로 내놓습니다.

매주 화요일마다 한 편씩 공개해 현재 4편까지 올라와 있는데요, 공연 무대를 벗어나 다양한 공간에서 촬영된 영상이 감각적입니다. 보면서 혼자 키득키득 웃다가, 문득 뭉클해지다가, 재미있습니다. 부담 없이 볼 수 있어서 좋고요. 공연의 영상화가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네요. 예술의전당 SAConScreen 유튜브 [▶바로가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바람에 소원을 빌어봐 – 뮤지컬 '원더티켓' (28일부터 연말까지)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의 '바람의 언덕'과 자유의 다리에 세워져 있는 녹슨 기관차를 소재로 한 창작 뮤지컬 '원더티켓'이 온라인에서 공개됩니다. 가수 윤도현과 배우 이황의, 정준하, 전민지가 출연해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평화로운 미래를 그리며 떠나는 꿈의 여정을 그립니다. 프로젝션 맵핑과 증강현실(AR) 등 첨단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작품인데요, 문화체육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비무장지대 주변 평화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작했습니다.

원래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함께 임진각 평화누리 특설무대에서 2주간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으로 전환되었습니다. 28일부터 연말까지 네이버TV [▶바로가기]와 V라이브, 유튜브 등에서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원더티켓 앱을 다운받으면 공연 중 구현되는 증강현실 장면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앱 사용법 안내는 ▶http://www.dmzfesta.or.kr/에서 확인하세요.

● LG아트센터 기획공연 – 크리스탈 파이트 '검찰관'(27~28일)_유료

크리스탈 파이트 '검찰관' ⓒMichael Slobodian
LG아트센터 초청 공연이 예정됐다가 코로나19로 취소된 무용극 '검찰관'이 온라인에서 유료 상영됩니다. 러시아 작가 니콜라이 고골의 풍자극 '검찰극'을 캐나다 출신의 안무가 크리스탈 파이트가 무용극으로 만들었습니다. 19세기 초 러시아 소도시를 방문한 하급 관리자가 '검찰관'으로 잘못 알려지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그려내는데요, 독창적인 안무로 원작에 담긴 풍자를 재치 있게 풀어냈습니다.

안무가 크리스탈 파이트 ⓒMichael Slobodian
크리스탈 파이트는 현재 세계 무용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인데요, 권위 있는 '브누아 드 라 당스'는 물론 '올리비에 상'도 세 차례 수상했습니다. 영어로 공연되며 한국어 자막이 제공됩니다. 상영 시간은 90분. 네이버TV 후원 라이브 [▶바로가기]에서 1만 2천 원에 볼 수 있습니다. 27일(금) 저녁 7시 반, 28일(토) 오후 4시. 예고 영상은 ▶https://www.youtube.com/watch?v=e__pUc4vs9A&feature=youtu.be

● 제롬 벨, 안은미, 허성임 – 서울국제공연예술제(29일까지)_유료

안은미 무용단 '나는 스무살입니다'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가 이번 주말까지 열리는데, 꼭 소개해 드리고 싶은 화제작 세 편이 남았습니다. 27일(금)에는 SPAF 20주년 기념작인 안은미 무용단 '나는 스무살입니다'가 상영됩니다. SPAF가 안은미 무용단에 위촉한 신작이니 온라인에서 '초연'되는 셈입니다. 독특한 색채와 감각으로 고정 팬을 확보한 안은미 무용단이 SPAF의 20년 기억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모색하는 작품인데요, ''일필휘지'로 써 내려가는 몸의 안무'라는 설명이 인상적이네요, 27일(금) 저녁 8시. 12세 이상 관람가.

현대무용 작품 '넛크러셔'
유럽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허성임이 안무한 '넛 크러셔'. 28일(토)에 상영됩니다. 고정관념을 깨는 참신함으로 주목받았던 현대무용 작품을 축제에서 다시 선보입니다. 출연하는 여성 무용수 세 명은 대중매체에서 흔히 보여지는 여성의 '섹시함'을 강조하는 동작을 반복하는데, 관객을 마주하지는 않고 뒷모습만 보여줍니다. 대상화되고 상품화되는 여성의 몸을 새롭게 보고, 보이고,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28일(토) 저녁 7시. 12세 이상 관람가.

제롬 벨 '갈라'
28일(토)과 29일(일)에는 제롬 벨의 '갈라'가 공연됩니다. 이번 SPAF에서 유일하게 선보이는 해외 작품이지만, 해외 아티스트가 와서 공연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롬 벨은 '농 당스(non-danse)', 즉 기존 무용 공연의 테크닉과 움직임을 거부하는 '춤 없는 춤', '춤추지 않는 춤' 세 흐름을 대표하는 프랑스 무용가입니다. 제롬 벨은 기후 위기 등 환경 문제에도 관심이 많아 지난해부터 비행기를 타야 하는 해외 투어는 그만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동은 환경에 부담이 적은 기차나 배를 이용합니다. 직접 가지 못하는 경우 자신의 작품을 어떻게 공연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지침, '매뉴얼'을 제공합니다.

이번 작품 '갈라'도 제롬 벨이 제공한 지침에 따라 한국의 무용가가 공연을 만들었습니다. '갈라'는 프로 무용수들이 아니라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작품입니다. 공연에 참여하는 사람의 성별과 연령, 캐스팅 방법 등 공연 제작의 모든 과정에 관한 세세한 지침이 있다고 합니다. 미리 공연 영상을 일부 볼 기회가 있었는데, 무대에 오른 보통 사람들이 나름의 표현으로 춤을 추는 모습이 신나고 재미있고, 뭉클하기도 합니다. 28일(토) 29일(일) 오후 4시.

네이버TV SPAF 채널 [▶바로가기] SPAF무용 채널 [▶바로가기]에서 후원 라이브로 상영됩니다. 5천 원 이상 후원하면 볼 수 있는 유료 상영이고, 온라인 상영 시작 후 1시간 후 후원 마감됩니다. 또 온라인 상영 시작 시간 기준 4시간까지 관람 가능합니다.

● 임선혜, 김세일 등이 함께 하는 – 헨델의 '메시아'(12월 1일)_유료

헨델 메시아
연말에 특히 사랑받는 헨델 오라토리아 '메시아'가 국립합창단과 소프라노 임선혜, 테너 김세일, 카운터테너 정민호, 베이스 김진추, 그리고 바로크 전문 연주단 카메라타 안티콰 서울의 협연으로 공연됩니다. '메시아'는 예수의 탄생과 수난, 부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구원을 주제로 다루는 곡입니다. 3부 53곡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1743년 영국 초연 당시 국왕 조지 2세가 2부 마지막 '할렐루야'를 듣고 감동해서 기립했다는 일화가 유명하죠.

국립합창단은 지난해 연출가 엄수정과 안무가 박상희가 참여해 최초로 '연출이 있는' 메시아를 선보여 호평받았는데요, 이번에도 한 편의 음악극 같은 극적인 무대를 선보입니다. 예술의전당 공연과 함께 온라인 유료 중계를 병행합니다. 네이버 TV 후원 라이브로 만 원을 내면 볼 수 있습니다. 12일 1일(화) 저녁 7시 반. [▶바로가기]

아래는 온라인 공연을 진행 중인 해외 공연단체들의 인터넷 링크 리스트입니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로열오페라하우스
#마린스키 TV
#라이브 위드 카네기홀
[▶유튜브] [▶홈페이지]
#뉴욕필하모닉 NYPhil Plays On
#로열콘세르트허바우 라이브
#런던 심포니 Youtube Sundays
#태양의서커스 Cirqueconnect
#링컨센터 재즈(Jazz at Lincoln Center)
#유로아트 유튜브 채널 마린스키 극장 공연 모음-(발레 호두까기 인형 등)
#위그모어홀 라이브
#뉴욕시티발레단
#네덜란드 국립발레단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