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로 고통받는 노동자들" 민주노총 오늘 총파업

'10인 미만' 동시다발 집회 열기로

<앵커>

민주노총이 오늘(25일) 예정대로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무관용 대응 원칙을 밝혔지만, 민주노총 측은 10인 미만 소규모로 동시다발적인 집회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제희원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민주노총 총파업에 거듭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한정애/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코로나19 재확산의 가장 큰 피해는 다름 아닌 우리 사회 약자라 할 수 있는 필수 노동자, 소상공인에게 돌아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집회를 강행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 무관용의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희생양 삼지 말라"며 집회 자제 요청을 일축했습니다.

국회와 정부가 노동자들의 요구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전태일 3법' 입법은 미루고, 노동계가 반대하는 노동조합법 개정안은 밀어붙이는 상황 속에서 총파업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김재하/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 :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사람들도 노동자들입니다. 노동자들 요구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 말도 없고 진행되는 것 없는 게 지금의 정치권인데….]

노조법 개정안은 실업자와 해고자의 노조 가입을 허용하는 등 결사의 자유를 확대하는 내용이지만, 사업장 주요 시설 점거 파업을 금지하고 단체협약 유효기간을 3년으로 연장하는 등 경영계의 요구도 일부 반영하고 있습니다.

민주노총은 다만, 방역지침을 수용해 국회 앞 집회는 취소하고, 시내 곳곳 민주당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10인 미만의 소규모 집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양동규/민주노총 비대위 집행위원장 : 대규모 인원이 모이지 않더라도 정치적 메시지와 압박을 (분명하게 넣을 계획입니다.) 역시 방역(지침)에 맞추어서요.]

민주노총 총파업은 올 들어 처음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