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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상품권 좀…" 기승부리는 메신저 피싱 막으려면

<앵커>

가족이나 친구가 메시지를 보내와서, 휴대전화가 고장 났는데 급히 돈 쓸 곳이 있다고 속이는 사기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른바 메신저 피싱인데, 깜박 잘못하면 속을 수도 있습니다.

조윤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9월, A 씨는 딸을 자처하는 누군가에게 문자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휴대전화 액정이 깨져 통화는 안 되고 문자만 된다며, 급히 돈 쓸 곳이 있으니 신용카드 사진을 찍어 보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A 씨/서울 강서구 : 갑자기 '인터넷에서 물품을 구입해야 하는데 급한 거라 엄마 카드를 좀 쓰게' 그러더라고요.]

의심하지 않고 카드 사진을 보내자 이번에는 상품권을 사서 보내 달라고 요구해 왔습니다.

이상한 낌새를 느낀 김 씨는 더는 답하지 않고 직장에 있던 딸에게 직접 확인하고 나서야 사기당할 뻔했다는 걸 알아챘습니다.

[A 씨/서울 강서구 : '엄마, 내가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엄마한테 그런 걸 찍어서 보내라고 했겠냐' 이렇게 얘기하더라고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메신저 피싱의 전형적인 수법인데, 가족 혹은 지인에게 접근해 상품권을 구매하게 한 뒤 온라인에서 쓸 수 있는 핀 번호를 넘겨받아 상품권 액수만큼 가로채는 사기입니다.

피해가 잇따르자 경찰과 편의점 업계가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달 27일부터는 일정 금액 이상의 문화 상품권이나 구글 상품권 카드를 구매하면 반드시 전화로 확인하라는 경고성 음성 메시지가 나옵니다.

경찰은 가족이나 지인이 문자로 돈이나 상품권 등을 요구할 때는 바로 응하지 말고 직접 확인한 뒤 대응하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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