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딸 KT 부정 채용' 김성태 항소심서 집유…무죄 뒤집혀

'딸 KT 부정 채용' 김성태 항소심서 집유…무죄 뒤집혀
딸을 KT에 채용하도록 청탁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서 무죄를 받은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의원이 항소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서울고법 형사 6부는 오늘(20일)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전 의원에게 무죄를 선고한 1심을 깨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1심에서 업무방해 혐의만 유죄로 인정받아 징역 1년을 선고받았던 이 전 회장은 항소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로서 증인 채택에 대한 김 전 회장의 직무와 딸의 채용 기회 제공 사이에 대가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김 전 의원은 딸의 채용을 대가로 2012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전 회장 증인 채택을 무산시켜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앞서 1심은 김 전 의원의 딸이 부정하게 채용된 점은 인정하면서도 김 전 의원 본인이 이익을 받은 것이 아닌 만큼 뇌물수수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봤습니다.

하지만 항소심 재판부는 김 전 의원과 함께 거주하는 딸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한 것은 사회통념상 김 전 의원이 뇌물을 받은 것과 같게 평가할 수 있다고 보아 판단을 뒤집었습니다.

판결이 선고되자 김 전 의원은 "날조된 검찰의 증거들로 채워진 허위 진술과 허위 증언에 의해 판단된 잘못된 결과"라며 "즉각 상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