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건설 현장 사망사고 줄이겠단 강력한 의지 가져주길"

문 대통령 "건설 현장 사망사고 줄이겠단 강력한 의지 가져주길"
문재인 대통령이 건설현장 사망사고의 60%가 추락사인 것은 전형적인 후진국형 사고라며, 정부가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져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아직도 산업재해로 노동자가 아까운 목숨을 잃는 일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매우 안타깝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명 '김용균법'이란 산업안전보건법을 30년 만에 전면 개정하는 등 정부가 산재사망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다방면으로 노력해왔지만, 전체 산재사망자 중 절반을 차지하는 건설현장 사망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어 기대만큼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사망사고 중 60%가 추락사인 것은 불량한 작업 발판과 안전시설 미비 등으로 인한 전형적인 후진국형 사고라며 "부끄럽지만 우리 산업안전의 현주소"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런 사고의 원인이 감독인력이 여전히 부족하고 대부분 일회성 감독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할 경우 산업안전감독 인원을 늘리고 안전감독을 전담할 조직을 꾸려 중소규모 건설현장을 밀착 관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고공작업 등 추락 위험이 큰 현장의 경우 신고를 의무화해 지자체와 함께 상시적인 현장점검체계를 구축하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레부터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1.5단계로 상향 조정되는 것과 관련해선 "더 큰 확산과 피해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이해해달라"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한층 강화된 방역 대책으로 16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시험을 안전하게 치러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