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벨평화상' 에티오피아 총리 민간인 학살

'노벨평화상' 에티오피아 총리 민간인 학살
동아프리카 에티오피아에서 내전으로 지금까지 수백 명이 살해되면서 지난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아비 아머드 에티오피아 총리에게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아비 총리는 지난 2018년 집권 이후 정치범 석방과 언론통제 완화 등 민주적 개혁에 나서고 인접국과의 국경분쟁을 종식한 공로로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현지시간 지난 4일 중앙정부와 갈등을 빚어오던 티그라이 지역에 연방군을 투입하고 공습까지 지시했습니다.

국제인권단체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이 지역에서 민간인 수백, 수천 명이 잔혹하게 학살됐다고 보고했습니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티그라이주를 폭력적으로 억압하고 에티오피아를 내전에 빠뜨린 아비 총리의 행동으로 노벨위원회의 수상자 선정에 신뢰가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노벨 평화상 수상자가 상의 취지에 어긋나는 행동으로 비난을 산 사례는 아비 총리가 처음은 아닙니다.

앞서 아웅산 수치 미얀마 여사가 비폭력 민주화, 인권 운동을 이끈 공로로 1991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는데, 2017년 미얀마군의 로힝야족 학살을 두둔 또는 묵인해 인권단체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