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바이든 14분간 첫 통화…화두는 '한미 동맹'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14분간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긴밀한 소통을 강조했고, 바이든 당선인은 북핵 해결을 위한 협력을 언급했습니다.

김정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어제 오전 9시부터 14분 동안 첫 통화를 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통화에 앞서 미국 재향군인의 날을 맞아 차기 대통령으로서의 첫 공식 행보로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했는데, 문 대통령은 이를 언급하면서 한미 동맹을 화두로 던졌습니다.

[강민석/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한미 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당선인의 높은 관심과 의지에 사의를 표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한미 간 긴밀한 소통을 바란다고도 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을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와 번영의 '린치핀', 즉 핵심축이라고 표현하면서 동맹 강화에 대한 기대를 밝혔습니다.

[강민석/청와대 대변인 :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을 확고히 유지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한국 민주화 과정에서 맺어진 "바이든 당선인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각별한 인연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언급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첫 대면 정상회담은 바이든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 이후 되도록 빨리하기로 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문 대통령과의 통화 30분 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도 첫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