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진웅 검사 기소 과정 조사하라"…직무 배제는 유보

추미애, 대검 감찰부에 지시

<앵커>

추미애 법무장관이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사건 수사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을 독직폭행한 혐의를 받는 정진웅 차장검사가 기소된 데 대해, 그 기소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조사를 해보라고 지시했습니다. 한동훈 검사장은 윤석열 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죠.

이 내용은, 강청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법무부는 지난 5일 추미애 장관이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 기소 과정에 대한 진상 조사를 대검 감찰부에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고검이 정 차장검사를 독직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기는 과정에서 주임 검사를 배제하고 윗선에서 강행했다는 의혹이 언론에 보도됐다는 이유입니다.

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6일 정 차장검사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대검 감찰부장이 이의를 제기하는 등 절차상 문제점이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대검이 요청한 정 차장검사 직무 배제는 대검 감찰부 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이 추 장관의 입장입니다.

앞서 정 차장검사는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수사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 휴대폰 압수수색을 시도하다 몸싸움을 벌여 '독직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이 경우 해당 검사는 직무에서 배제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정 차장검사는 업무를 계속해 이례적이란 비판을 받았습니다.

특히 한 검사장은 채널A 강요미수 의혹이 불거지자 곧바로 직무에서 배제됐다는 점에서 형평성 논란도 제기됐습니다.

서울고검은 정 차장검사를 재판에 넘기는 데 내부 이견이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검찰청은 검사 직무집행 정지는 총장의 고유 권한이라며 절차의 문제가 있었다는 법무부 지적을 반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