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포로 몰린 외지인…"차라리 산다" 갭투자 바람

'전셋값 상승 → 집값 상승 악순환' 조짐

<앵커>

최근 전셋값이 치솟으면서 집값과 차이가 줄어들자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이른바 '갭 투자'가 다시 늘고 있습니다. 특히 대출 규제가 없는 지역에서 이렇게 세를 끼고 집을 사는 사람이 많은데, 정부는 규제지역을 추가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김포의 이 아파트 59㎡형의 매매값과 전셋값 차는 4천만 원에 불과합니다.

2달 전 1억 2천만 원 차이였는데, 최근 전셋값이 크게 오르며 빠르게 줄어든 겁니다.

파주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이 아파트 84㎡형의 매매값과 전셋값 차이도 두 달 전 8천만 원에서 절반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경기 김포시 공인중개사 : (전세) 물건이 안 나오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거의 1억 가까이 올랐어요, 전세가. 한두 달 사이에. 규제지역이 아닌 데가 김포하고 파주밖에 없으니까 이번에 많이 오른 거죠.]

그러자 대출규제가 없는 비규제 지역을 중심으로 전세를 안고 집을 사는 소위 '갭 투자'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민간 부동산 업체 조사 결과, 개정된 임대차보호법 시행 뒤 석 달 동안 부산 해운대구와 경기 김포·파주·충남 천안 서북구 등 비규제 지역에서 갭 투자 건수가 많았습니다.

최근 집값 상승률이 높은 지역들이기도 합니다.

이들 지역 갭 투자자 상당수는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외지인으로 조사됐습니다.

[권대중/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 주택 가격이 올라가게 되면 전세나 월세 사는 사람들은 미래가 불안해집니다. 특히 전셋값만 올라가도, 그것만으로 불안해지죠. 그렇다 보니까 '갭 투자'를 하거나 집을 사려는 심리가 점점 강해지죠.]

비규제지역으로 갭 투자까지 가세한 수요가 몰리며 집값이 오름세가 커지자 정부도 규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장관 : 규제가 없는 지역으로 투기하는, 다주택 매입하는 분들의 최근에 쏠림 현상이 나타나서, 지방에서 과도한 집값 상승이 나타나는 지역이 있어서, 저희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전셋값 상승이 집값을 밀어 올리는 악순환이 형성되는 조짐이지만, 정부는 뾰족한 전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김학모, 영상편집 : 김종태, VJ : 박현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