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사람들은 '팩트'에 매력을 느끼지 않는다"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뇌는 팩트에 끌리지 않는다 / 리 하틀리 카터 / 비즈니스북스]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믿고 싶은 말만 믿는 시대 <뇌는 팩트에 끌리지 않는다>입니다.

지난 2016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을 예측했던 저자는 사람들은 팩트 자체에 끌리지 않는다고 단언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공감과 스토리를 토대로 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

[백년식사 / 주영하 / 휴머니스트]

지난 한 세기 급격한 시대 변화와 함께했던 한국인의 식생활 <백년식사>입니다.

바깥세상과 처음 접촉했던 개항시기에서 식민지, 전쟁, 압축성장 등을 거치며 우리 입맛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는 것입니다.

각 시대별 사회상과 그에 따른 음식 문화를 다양한 자료와 고증을 통해 흥미롭게 정리했습니다.

---

[나를 돌보는 법을 잊어버린 나에게 / 장재희 / 나무와열매]

남을 돌보며 살던 간호사의 번아웃 증후군 극복기 <나를 돌보는 법을 잊어버린 나에게>입니다.

번아웃 상태에 빠진 뒤 나를 보는 연습으로 진정한 나를 찾고, 이후 진정한 나로 살아가는 과정을 담담하게 풀어냅니다.

저자는 '진정한 나'를 찾는 것만큼 '껍데기의 나' 역시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 / 편성준 / 몽스북]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는 일을 하지 않고도 어떻게 굶지 않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기록입니다.

놀고 싶은 남자와 놀 줄 아는 여자 부부는 놀면서도 잘 사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독자들 중 단 몇 명이라도 앞만 쳐다보고 달리는 일상에서 벗어나 가끔 곁눈질을 할 수 있게 되기를 저자는 바라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