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앞서 들이마신 '라돈'…'항균 음이온' 마스크의 실체

<앵커>

2년 전 저희 SBS가 보도해드린 라돈 침대 기억하실 것입니다. 몸에 좋은 음이온이 나온다며 침대 매트리스에 사용한 게 방사성 물질이었던 건데, 음이온 효과를 내세운 마스크가 지금도 팔리고 있고, 여기서 라돈이 검출된 사실을 SBS가 확인했습니다.

강민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다양한 기능성 마스크를 파는 인터넷 쇼핑몰.

음이온 방출로 항균·항취 기능이 있다는 마스크를 광고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 위반입니다.

라돈 침대 사태 후 개정된 법은 이른바 '음이온' 제품을 만들기 위해 원료 물질을 사용하는 건 물론, 몸에 좋다고 광고하는 것도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음이온이 나온다는 마스크들을 직접 주문해 관련 연구소에 정밀 측정을 의뢰했습니다.

측정 결과, 라돈의 한 종류인 토론만 1,700 베크렐이 넘습니다.

[박경북/김포대 환경보건연구소장 : 많이 충격적입니다. 2년 전에 라돈 침대 사건 때 발생했던 매트리스에서 가장 높게 나왔던 수치와 거의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전문가들은 호흡기에 직접 닿는 마스크인 만큼 더 위험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백도명/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 발생원이 결국은 코앞에 바로 있기 때문에 오염물질이 내부 기관지, 폐로 바로 들어가는 내부피폭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라돈이 뿜어져 나오는 마스크를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었지만 주무 부처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적발, 처벌한 건 지난해 법 개정 이후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

원안위는 아직 적발 건수가 없을 뿐, 제품 다수를 모니터링하고 광고 중단 등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라돈 침대 보도 후 유사 과학으로 판명 난 '음이온' 제품들이 국민 건강을 여전히 위협하고 있는 만큼 주무 부처의 강력한 단속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