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회계 부정 의혹' 정정순 구속 여부 오늘 밤 결정 날 듯

'회계 부정 의혹' 정정순 구속 여부 오늘 밤 결정 날 듯
4·15 총선에서 회계 부정 등을 저지른 혐의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정정순(청주 상당) 국회의원의 구속 여부가 오늘(2일) 밤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주지법은 오늘 오후 3시부터 정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청주지검은 어젯밤 늦게 정치자금법 및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혐의로 정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하면 정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선거법 및 비위 등과 관련해 처음 구속되는 것입니다.

정 의원은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고, 법원에서 체포영장이 발부되자 지난달 31일 오전 11시쯤 검찰에 출두했습니다.

검찰은 조사실에서 정 의원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하고, 이틀간 고강도 조사를 했습니다.

검찰은 정 의원이 4·15 총선에서 회계 부정을 저지르고, 청주시의원 등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정 취득한 자원봉사센터 회원 정보를 선거에 이용한 혐의도 있습니다.

검찰은 연루자 증언과 증거자료 등을 토대로 정 의원을 추궁했지만, 정 의원이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은 체포영장과 달리 국회 동의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정 의원은 이번 검찰 수사와 별개로 지난달 15일 공소시효가 만료된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먼저 기소돼 이달 18일 첫 재판을 받습니다.

정 의원 관련 사건에 연루된 선거캠프 관계자, 시의원 등 7명도 재판이 진행 중이거나 개시를 앞둔 상황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