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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 나오자 킥보드만 '그 자리에'…과제 첩첩산중

<앵커>

언젠가부터 인도 여기저기에 방치돼 보행자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전동 킥보드인데요, 아무 데나 방치된 전동 킥보드의 주차 문제를 해결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업계가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늦은 밤 보행자 전용도로 끝 전동 킥보드 10여 대가 좁은 길목을 막고 서 있습니다.

공유 킥보드 이용자들이 계단이 나오자 버려두고 가버린 것입니다.

[박예지 : 수거하는 분들도 그걸 다 일일이 내려야 하는데…. (평소) 점자블록 위에 올려놓은 곳도 많고, 중간에 넘어져서 길을 가로막는 경우도 있어요.]

전동 킥보드가 많이 오가는 서울 강남역 주변입니다. 근처에 전용 주차구역도 마련이 됐는데 이렇게 차도 위에나 횡단보도 옆에 아무렇게 세워둔 킥보드들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서울 도심 공유 전동 킥보드 수는 1년 만에 50배 급증했고 최근 3개월 새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관련 민원 역시 3년 새 6배 이상 늘었는데 무분별한 운행을 단속하거나 운영 전반 제도를 손봐달라는 게 절반을 넘습니다.

특히 킥보드 방치에 불만이 커지자 서울시는 최근 '주정차 가이드라인'을 내놨습니다.

횡단보도나 지하철역 입구처럼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는 곳에는 주정차를 제한하고 주차 인증 사진을 제출해야 반납이 가능하도록 의무화한 것입니다.

민원 신고가 접수되면 업체가 3시간 안에 킥보드를 치워야 합니다.

또 시 조례 개정에 따라 내년부터는 불법 주정차 시 과태료를 부과, 견인할 방침입니다.

업계 분위기는 기대 반 우려 반입니다.

[A 업체 대표 : 저희도 찾을 수 없는 장소나 기계 파손이 (예상되는) 위험한 장소에 세워놓고 저희한테 피해를 주는 부분이 정말 많거든요. 여기에 맞춰 업계도 대응할 거고….]

이용자 불편이 커져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업계 쪽 반론도 나오는 가운데, 전동 킥보드로 인한 사고 예방에 주차 문제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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