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경합주 우편투표 중 700만 장 아직 도착 못해…소송전 우려"

"미 경합주 우편투표 중 700만 장 아직 도착 못해…소송전 우려"
사흘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의 승패를 가를 경합주 유권자들의 우편투표 상당수가 아직 선거 당국에 도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1일(현지시간) 미 플로리다대의 선거정보 제공 사이트 '미국선거프로젝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0일 현재 13개 경합주에서 700만표 이상의 우편투표가 아직 배달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는 13개 경합주의 전체 우편투표 2천400만표 가운데 28%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미시간, 위스콘신, 애리조나, 플로리다 등 지난 2016년 대선에서 불과 몇천 또는 몇만 표 차로 승부가 결정된 핵심 격전지들이 포함돼 있어 미배달 우편투표가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4년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만704표 차로 신승한 미시간에서는 아직 도착하지 않은 우편투표가 70만표 이상으로 집계됐다.

미 우편추적회사 그레이헤어에 따르면 이번 주 미시간주의 평균 우편 배송 기간은 6일 이상이어서 선거일 이후 도착해 집계 대상에서 제외될 표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핵심 경합주 중 하나로 꼽히는 애리조나는 지난 27일 현재 122만5천387표가 도착하지 않은 상태다.

그레이헤어 분석 결과 금주 애리조나주의 우편 배송 기간은 평균 7.3일로 미국에서 가장 느리다.

조지아주도 지난 29일까지 도착하지 않은 우편투표 수가 62만4천842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편투표 도착이 늦어지는 것은 우편배달 물량이 이례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레이헤어 분석 결과 평상시 2∼5거래일 안에 도착하는 제1종 우편배달에 걸리는 기간이 일부 주(州)에서는 12∼13일까지 지연되고 있다.

선거 전문가들은 우편투표 배송 지연으로 선거 결과 확정이 늦어지고 소송전이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편 경합주 가운데 대선일 이후에 도착하는 우편투표도 인정하는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캔자스는 이번 WSJ 분석 대상에서 제외됐다.

(연합뉴스/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