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책임은 남측에, 파국은 피하자"…북한의 의도는?

<앵커>

북한이 서해 민간인 피살 사건의 우선적인 책임이 남측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가 요구한 공동조사는 사실상 거부하면서 피살 사건을 더이상 문제 삼지 말라고 종용했습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서해 민간인 피살 사건은 남측이 주민을 관리 통제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인 만큼 남측에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 북한이 이번 사건 책임을 우리에게 돌렸습니다.

공동조사 요구는 불법 침입자에 대한 자위적 조치였다는 기존 주장을 고수하며 사실상 거부했고 시신 훼손에 대해서도 남한 군부에 의해 진실이 드러났다며 계속 부인했습니다.

북한의 반인륜적 행위를 문제 삼는 국내 보수 세력을 비난하면서, 비방중상이 도를 넘어 아량과 선의의 한계점을 흔들고 있다며 더 큰 화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은 그러면서 남북관계 개선 여지도 남겼습니다.

시신을 찾지 못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발사건으로 남북관계가 파국이 됐던 전례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압박과 유화 메시지를 동시에 내면서 피살 사건을 이쯤에서 마무리하자고 다시 한번 종용한 것입니다.

정부는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입장을 내놨습니다.

[조혜실/통일부 부대변인 : 북한의 사실 규명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 남북 간 소통을 위한 군 통신선의 우선적 연결을 촉구한다(는 입장입니다.)]

피살사건을 무시로 일관하던 북한이 다시 대남 메시지를 낸 것은 미국 대선 결과에 대비해 남북관계를 정비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후보 당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새로운 북미관계에 대비하려면 남한 카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남북관계 개선 가능성을 흘리며 사건 마무리를 종용하는 북한에게 정부가 어떤 대응을 할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김선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