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딱] 수능날 아침, 빵보다 밥?…화제의 연구

[고현준의 뉴스딱]

<앵커>

화제의 뉴스 딱 골라 전해드리는 고현준의 뉴스딱 시간입니다.

<고현준/시사평론가>

다음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삼성 고 이건희 회장의 빈소에 있던 조화들이 뒤늦게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애플 CEO 이건희 회장 애도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팀 쿡 애플 CEO,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등이 보낸 조화가 빈소에 자리했던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인데요, 삼성 총수 일가와 부시 전 대통령 일가는 오래전부터 인연이 있었습니다.

이 회장이 1992년 아버지 부시 전 대통령과 면담한 적이 있었고, 아들 부시 전 대통령은 삼성이 1990년대 후반 미국 텍사스주에 반도체 공장을 지을 때 텍사스 주지사로서 도움을 줬습니다.

애플은 미국 본사 차원에서 조화를 보냈는데요,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2011년 애플의 창업자 고 스티브 잡스 추도식에 참석한 데 대한 답례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IOC는 이 회장이 생전에 IOC 위원으로 오랜 기간 활동한 각별한 인연에 따라 바흐 위원장의 조화 외에도 스위스 로잔에 있는 IOC 본부에 조기를 게양하도록 했습니다.

이 회장 영결식 뒤에 유족들은 문재인 대통령, 부시 전 대통령, 바흐 IOC 위원장이 보낸 조화를 경기도 수원 장지에 가져갔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고현준/시사평론가>

오늘 마지막 소식입니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이 들으면 참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침밥을 먹는 것이 청소년의 학습 능력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농촌진흥청이 아침을 먹지 않는 전북지역 청소년 81명을 대상으로 한식 위주의 아침밥을 먹는 학생, 빵 같은 양식을 먹는 학생, 아침밥을 먹지 않는 학생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눈 다음, 10주 동안 해당하는 식사를 주고 효과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아침을 먹는 것이 정서적 안정과 학습 능력 향상, 신체적 건강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한식으로 아침밥을 먹은 학생은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뇌신경 생장 인자가 아침밥을 먹지 않는 학생에 비해서 25%나 증가했습니다.

또 도파민이나 가바와 같은 신경전달물질도 각각 11.4%,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의집중력 검사에서도 아침을 먹지 않는 학생보다 5배 정도 향상된 모습이었습니다.

빵 등 서양식을 먹은 학생들도 상당한 수치 변화를 보였지만 편차가 커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또 빵보다 밥이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습니다.

<앵커>

수험생들은 당일에 갑자기 안 먹던 것을 먹으면 탈이 날 수도 있으니까요, 미리미리 오늘부터 한 번 준비해보는 것도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