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 총리 "2023년 4대 로봇강국 진입 목표…최선 다해 지원"

정 총리 "2023년 4대 로봇강국 진입 목표…최선 다해 지원"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는 2023년 글로벌 4대 로봇강국으로 진입한다는 목표를 갖고 최선을 다해 로봇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오늘(28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연 '로봇산업과 규제혁신 현장 대화'에서 "이미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은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특히 뿌리·섬유·식음료 산업 등 3대 제조업과 돌봄·웨어러블·의료·물류 등 4대 서비스업 분야의 로봇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도 로봇 예산은 올해보다 32% 증액한 2천억 원 수준으로 편성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을 적극 지원하고, 낡은 규제는 선제적으로 정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로봇 활용 확대로 기존 일자리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거나 일자리의 질을 높일 수 있다"며 "노인·장애인 서비스에도 활용될 수 있어 저출산·고령화에 직면한 우리에게 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용 안전망과 안전기준 정비, 신기술 교육 등과 같은 '로봇과의 공존'을 위한 사회 시스템 정비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