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세계 최고 골 결정력 손흥민…각종 통계로 본 '위대함'

세계 최고 골 결정력 손흥민…각종 통계로 본 '위대함'

이정찬 기자 jaycee@sbs.co.kr

작성 2020.10.27 21:16 수정 2020.10.27 21:17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앞서 전해 드렸듯이 손흥민 선수는 '월드클래스', 세계 정상급 공격수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손흥민의 골 결정력이 얼마나 위대한지 각종 통계 자료를 통해 분석해 봤습니다.

이정찬 기자입니다.

<기자>

번리전 결승골로 리그 득점 단독 선두에 오른 손흥민은 골 결정력만 놓고 보면 단연 세계 최고입니다.

축구 통계 전문 회사 옵타가 이번 시즌 손흥민의 모든 슛 장면에서 골대와 거리, 각도, 수비 위치 등을 입력해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리그 6경기의 기대 득점이 2.69골에 불과했던 손흥민은 무려 8골을 뽑아내 결정력 지수 부문 1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세 시즌을 통틀어도 이 부문에서는 사디오 마네와 해리 케인 등을 제치고 리그 1위입니다.

또 다른 통계 회사 그레이스노트 역시 자체 개발한 지수를 통해 유럽 5대 리그에서 지난 5년 동안 손흥민보다 높은 결정력을 선보인 선수는 에당 아자르 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팬과 전문가들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손흥민이 이미 월드클래스 반열에 올랐다는 무리뉴 감독의 평가에 압도적인 지지가 이어졌고 '독설가'로 유명한 맨유 주장 출신 해설가 개리 네빌까지 칭찬 릴레이에 동참했습니다.

[게리 네빌/스카이스포츠 해설위원 : 손흥민이 이미 월드클래스라는 무리뉴 감독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리버풀에서 마네와 살라를 대체할 선수를 뽑아야 한다면 손흥민일 겁니다. 모든 팀이 손흥민을 탐낼 겁니다.]

가장 저평가된 선수로 꼽히던 손흥민에게 최고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병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