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ASF 막으려 놓은 멧돼지 철조망…끊기고 구멍 '숭숭'

<앵커>

야생 멧돼지가 아프리카돼지열병을 확산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울타리 설치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구멍이 뚫리거나 연결이 끊긴 곳이 워낙 많아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송인호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 포천의 산정호수 부근.

멧돼지 이동을 막기 위해 높이 1.5미터의 철조망이 산과 도로 경계 부분을 따라 길게 쳐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망가져 가는 철사로 엮어놨습니다.

산 쪽에 설치된 철조망은 수풀에 가려 보이지도 않고, 경사면에 있어 높이도 낮아 보입니다.

멧돼지는 평지에서도 1.5미터 높이 담장은 쉽게 뛰어넘습니다.

산에 서식하는 멧돼지를 차단하기 위해서 쳐놓은 철조망입니다.

하지만 보시는 것처럼 아래쪽이 뻥 뚫려있는데요, 이 아래쪽에는 멧돼지가 좋아하는 도토리들도 잔뜩 놓여 있습니다.

멧돼지가 언제든 이 구멍을 통해서 빠져나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9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처음 발생한 이후 감염된 멧돼지의 남하를 막기 위해 경기, 강원 일대를 중심으로 울타리 1천km 정도가 설치됐습니다.

[정원화/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 팀장 : 파주부터 고성에 이르는 접경지역에 현재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하고 있는데, 1년 여가 지나면서 울타리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발생이 되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하지만 관리 주체가 환경부, 지자체, 민간으로 제각각이다 보니 효율적인 관리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울타리만으로 멧돼지의 남하를 100% 저지하기 어려운 만큼 서식지 조성을 통한 개체군 관리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