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역 뉴딜' 놓고 발표 경쟁…대권 잠룡들의 청사진

<앵커>

정부가 160조 원이 투입되는 '한국판 뉴딜' 사업에 지역균형발전 개념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는 17개 시·도단체장도 참석했는데,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는 자치단체장들이 각각의 지역 뉴딜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화강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플랫폼 기업의 독점 문제를 완화하겠다며 공공 배달앱 시범사업을 다음 달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 : 공공 배달앱은 지역화폐와 연계해서 경제의 모세혈관이라고 할 수 있는 골목경제, 지역경제가 실질적으로 살아 숨 쉴 수 있도록….]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스마트 그리드를 통한 해상 풍력발전의 상업화를 이뤘다며 제주가 그린 뉴딜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원희룡/제주도지사 : 2030년 100% 전기차·수소차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30년부터 제주도는 내연차의 신규 등록을 중단하고자 합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하고 있다며 권역별 광역교통망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김경수/경남도지사 : 지역균형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권역별 발전이 가능한 그러한 인프라가 함께 구축되어야 합니다.]

강원도는 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대전은 벤처 창업 지원, 전남은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 구상을 밝혔습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투자계획 160조 원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75조 3천억 원을 지역 사업에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디지털, 그린, 안전망 강화 등 3개 축으로 추진되는 '한국판 뉴딜'을 지역기반으로 확장하겠다는 겁니다.

다만 이미 추진 중인 지자체 사업을 '한국판 뉴딜'에 끼워 넣은 측면이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유사한 사업의 중복투자와 비효율을 막기 위한 정교한 심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 조정영·제 일,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