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선언…중고차 업계 '반발'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선언…중고차 업계 '반발'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사실상 공식 선언했습니다.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선 불가피한 전략이라고 밝혔지만, 기존 중고차 판매 업체들은 반발하고 나서 갈등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그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나와,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사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전무는 또, "근본적인 문제는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완성차 업체가 가진 노하우와 정보를 최대한 공유해 '오픈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기존 중고차 업체와도 충분히 상생할 수 있다는 취지입니다.

그동안 완성차 업체 중고차 거래 시장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는 계속 있어 왔지만, 공식석상에서 현직 고위 임원이 이를 직접 밝힌 것은 이번에 처음입니다.

중고차 매매업 시장은 규모가 20조 원에 달하지만, 지난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이 추가로 진출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제한됐습니다.

이런 이유로, SK엔카를 운영하던 SK그룹도 사업 확장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사업을 매각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초 지정 기한이 끝난 뒤 기존 업체들이 대기업과 중견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지만,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해 11월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현재로선 중소벤처기업부의 결정만 남은 상황입니다.

앞서 지난달 한국자동차산업협회도 국내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거래시장에 들어오지 못하면서, 수입차보다 국산 중고차 경쟁력이 떨어지고 소비자 불신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기부는 우선 현대차에 추가 상생 방안을 제출하라고전했습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오픈 플랫폼을 만들어 중고차를 관리하면 현대·기아차 입장에서도 차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뢰할 수 있어서 좋고, 중고판매업도 그동안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현대·기아차가 중고차 판매업에 진입해 이익을 낸다고 하면 이 일은 성사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에서 이익을 남기기보단 브랜드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는 데 방점을 둬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기존 중고차 업체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곽태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장은 "현재 케이카가 한 달에 200∼250건을 판매하고 있는데, 우리 회원사는 15∼16대에 불과해 굉장히 힘들다"라며, "완성차 업체까지 들어오면 상생할 수가 없고 30만 명의 생계가 위협받는다"고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중고차 시장은 규모는 크지만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신뢰가 부족하고 그 과정에서 질 낮은 물건이 많이 거래되는 불만이 계속 제기돼 왔습니다.

현재 관련 수는 6천여 개, 종사자도 5만 5천여 명에 달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