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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건 불난 코나 전기차…"배터리 불량" 자발적 리콜

<앵커>

최근 화재 발생이 잇따른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가 결국 리콜을 하게 됐습니다. 화재 원인이 배터리 셀 불량 때문으로 추정되는데, 배터리를 만들어 납품한 LG화학 측은 반박했습니다.

이성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하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전기차에서 시커먼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순식간에 연기가 가득 차더니 불길이 솟아오릅니다.

코나화재

강원 강릉시에서도 주차된 코나 차량에서 불이 나 모두 타버렸습니다.

지난 2018년 코나가 출시된 이후 국내 10건, 해외 2건 등 모두 12건의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국과수에서 세종과 강릉시에서 불에 탄 두 차량을 감식했는데, 모두 배터리팩 결합품 내부의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발화로 추정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코나화재

차주들의 불안감이 확산하자 현대자동차는 국토교통부에 자발적 리콜 의사를 밝혔습니다.

2017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제작된 차량 2만 5천564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점검 후 배터리 교체를 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자동차 안전연구원 조사 결과 "제조 공정상 품질 불량으로 배터리 셀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의 분리막이 손상되면서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콜은 화재 원인이 완전히 밝혀진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국토부도 조사를 더 진행해 현대차가 제시한 결함 원인을 검증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코나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LG화학 측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으며 배터리 불량이라고 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코나에는 LG화학의 배터리 셀과 현대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 현대모비스의 냉각 시스템 등이 들어가 있어서 화재 원인을 놓고 업체 간 책임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박기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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