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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공유경제는 시들…'공유주방'은 인기인 이유

<앵커>

타인과 함께 쓰고 나누는 '공유경제'라는 말이 부쩍 들리지 않는 요즘인데, 유독 '공유주방'은 인기가 더 늘었습니다.

배달 음식이 많아진 것이 그 이유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된 것인지 정다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당산동의 한 공유주방, 배달 음식 전문식당 16개가 모여 있습니다.

점심 시간이 되자 밀려드는 주문 전화에 쉴 틈이 없습니다.

공유주방

[백종학/공유주방 입점업체 운영 : 점심 1시간 전이랑 그리고 저녁 시작하기 전에 5시, 6시 이때쯤이 제일 많더라고요. 사람들이 재택이나 아니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으니까 그래서 좀 배달량이 늘었다고.]

하나의 공간에 다수의 독립된 주방이 있는 공유주방은 배달 음식 전문점이 늘면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임대료 부담이 적고, 기본 주방 설비에다 자재 창고를 함께 쓰는 방식 등으로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신현민/공유주방 입점업체 운영 : (창고를) 같이 쓰다 보니까 의사소통도 잘되고 나중에는 뭐가 필요한지 빌려 쓰기도 하고 빌려주기도 하고….]

[이성수/공유주방업체 홍보팀장 : 전 지점이 입점률 100%인 상황이고요. 저희가 오픈 예정인 곳도 오픈 전에 이미 계약이 만료돼서 한 지점당 열분 내외로 대기자분들이 있는 상황입니다.]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는 창업 방식으로 주목받기 시작해, 코로나 이후 배달이 대세가 되면서 유통 대기업들도 공유주방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가현/팔도 상품기획팀 선임 : 매장 운영에 비용 절감을 좀 할 수 있고요, 향후에도 비대면 배달 매장을 추가로 확대할 계획에 있습니다.]

배달 음식뿐 아니라 간편식 등 가공식품을 제조해 유통하는 방식도 늘어나는 등 공유주방은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이소영, VJ : 정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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