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의당, 대북 강경 발언 연발 …'여당 차별화' 박차

정의당, 대북 강경 발언 연발 …'여당 차별화' 박차
정의당이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을 두고 대북 강성 발언을 내놓는 등 범여권 이미지 탈피의 지렛대로 삼으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상정 대표는 오늘(28일) 상무위원회에서 이번 사건을 "북한이 저지른 비인도적 민간인 살인"으로 규정하고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심 대표는 국회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머뭇거리는 민주당을 겨냥해선 "여권 일각에서 우리 국민의 생명보다 남북관계를 우선에 두는 듯한 시각은 교정되어야 한다"고 질타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에 대한 군사 응징까지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김종대 전 의원은 지난 24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군 대응 원칙에 따라 우리 주민을 사살하고 불에 태운 그 함정을 격파했어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당내 국방전문가로 분류되는 김 전 의원은 현재 정의당 한반도평화본부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전 보수 정부 때와 비교해봐도 정의당의 대북 비판 태도는 한층 강화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정의당은 2013년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 압박 당시 박근혜 정부에 "북한 당국 탓만을 할 것이 아니다"라며 적극적인 협상을 촉구했습니다.

2014년 박 전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거론했을 때는 "오히려 정치적 쟁점화, 남북갈등의 매개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180도 달라진 정의당의 대북 태도는 지난 총선 부진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민주당 2중대' 이미지 탈피의 일환으로 분석됩니다.

정의당 관계자는 언론 통화에서 "이번 사건의 진실 규명 작업이 필요한데도 정부가 적극적이지 못한 측면이 분명히 있다"며 "민주당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원내 진보정당으로서 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