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정부기관 무인기 구매서 중국산 사실상 배제

일본, 정부기관 무인기 구매서 중국산 사실상 배제
▲ 드론 조종하는 일본 경찰

일본 정부가 내년부터 정부 기관이 무인기(드론)를 신규로 구매할 때 중국산을 사실상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무인기가 수집한 데이터 등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 구매 무인기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마이니치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내년부터 운항 기록 및 촬영한 사진의 외부 유출, 사이버 공격에 의한 정보 탈취 등을 막는 기능을 갖춘 무인기를 구매하도록 의무화한다는 것입니다.

정부 기관이 무인기를 구매할 때는 내각관방에 계획서를 제출해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중국산 드론의 신규 구매를 배제하는 것이라고 마이니치는 전했습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18년 중앙 부처 등이 구매하는 제품과 서비스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와 통신업체인 ZTE의 제품을 사실상 배제한 바 있습니다.

당시에도 두 중국 기업을 직접 지목하지 않고 안전 보장상의 위협 등이 있는 경우 제한할 수 있다는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번에도 중국과 외교 분쟁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특정 국가나 제품을 명시하지 않고 제한을 가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사진=교도,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