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취준생, 금융업 종사자는 꼭 봐야 할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 기술 트렌드

취준생, 금융업 종사자는 꼭 봐야 할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 기술 트렌드

하현종 총괄PD

작성 2020.09.22 08:51 수정 2020.09.22 16:03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오모리 김치찌개 맛 스윙칩'
'깔라만시 요거트 맛 빼빼로'
'마라맛 스윙칩'

요즘 편의점에 가면 이런 특이한 맛의 과자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누가 사먹을까 싶지만 실은 '데이터'에 기반해 만들어진 과자라고 합니다.
우리의 구매 데이터나 SNS 데이터 등을 분석해 그 시기 트렌드에 맞거나 잘 팔릴 조합을 예상해 만들었다는 거죠.

넷플릭스 역시 한때 제 출연료 값을 못한다고 평가 받았던 아담 샌들러가 오히려 흥행을 시켜줄 거라는 데이터 분석에 따라 그와 몇 편의 계약을 했고, 실제로 넷플릭스 구독자들은 아담 샌들러가 나온 영화에 자그마치 5억 시간을 썼다고 합니다. 

이렇게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의 선택과 욕구를 '예측'하는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데요, 현대카드를 비롯한 국내 금융사도 소비자의 이탈을 막고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 일상에 깊게 자리 잡은 데이터 기술. 
데이터 기술이 우리 일상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또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스브스뉴스가 살펴봤습니다. 

(총괄 프로듀서 하현종 / 프로듀서 이아리따 / 연출 김혜지 / 촬영 오채영 /
편집 배효영 / 내레이션 박은영 / CG, 디자인 김태화 / 담당 인턴 임현진 / 제작지원 현대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