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시 늘어나는 코로나19 확진자…감염 경로 미궁 20%대

<앵커>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153명으로 다시 조금 늘어났습니다. 국내 감염자는 145명이었는데, 이틀 연속 100명을 넘어서 다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걱정되는 건 어디서, 어떻게 감염됐는지, 잘 모르는 환자의 비율이 집계 이후에 가장 높아졌다는 겁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입니다.

<기자>

방역 당국은 국내 주요 감염 경로로 8·15 서울 도심 집회 대구 동충하초 설명회를 꼽았는데 각각 19명, 16명 추가 확진됐습니다.

서울 세브란스병원 간병인은 확진 받기 전 가족과 여행을 했고 이 중 14명이 추가로 확진됐는데 첫 감염자가 누군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8월 이후 모임과 여행을 통한 집단 감염이 13건에 총 311명이라며 자제를 당부했습니다.

가장 큰 고민은 감염 경로 미궁의 비율이 20%대라는 겁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 지역에서 확인되지 않은 무증상·경증의 감염원이 남아 있어서 그분들이 추가적인 전파의 위험이 있습니다.]

신종 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조용한 전파가 더 확산하면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 효과가 떨어져 많은 환자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는 희생자를 줄이는 게 더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우리나라 포함 전 세계 960여 개 논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치명률이 55세 이하에서는 0에 가깝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차츰 높아지다가 평균 나이 85세가 되면 15%까지 올라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고령자는 발열, 기침 등 증세가 나타나면 이미 폐가 하얗게 변할 만큼 나빠진 경우가 많아 요양원 등 고령자 시설을 중심으로 선제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